메밀차 효능 및 활성 성분 메밀 먹는 법

메밀차 효능 및 활성 성분 메밀 먹는 법

메밀은 국수나 묵을 만드는 재료로, 속성재배가 가능하면서도 영양이 풍부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메밀은 보통 씨앗을 식용으로 사용하지만, 어린잎은 채소로 사용하고, 다 자란 잎과 줄기는 동물 사료로, 꽃은 밀원 식물로 가치가 높으며 차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메밀껍질은 베갯속으로도 좋아서 메밀껍질로 속을 채운 베개는 통풍이 잘되기 때문에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

메밀은 루틴과 플라보노이드를 비롯한 올리고 머 프로 안토시아니딘과 같은 페놀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뇌와 소화기 및 간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리보 플래빈과 엽산, 니아신, 티아민과 같은 비타민은, 효소 생성과 세포, 조직, 근육 등과 같은 인체 및 기관 손상을 예방하고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와 두피의 염증을 해소하고 손발톱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볶은 메밀

메밀차가 여성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것은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메밀은 100 g당 374㎉로 열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지방을 흡수하고 분해하는 효능이 있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라이신과 트립토판 등 필수 아미노산 등의 다양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칼슘과 아연,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해, 노화 방지와 빈혈,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병

메밀차에 들어 있는 대표적인 활성물질인 루틴은, 메밀에서 처음 확인된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P 일종으로,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고혈압이나 고지혈, 동맥경화, 당뇨병 등의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도 효능이 있으며,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신부전증과 같은 신장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메밀 활성 성분

메밀은 전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오래전부터 고혈압이나 중풍 예방 등에 사용됐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메밀은, 쌀이나 밀가루보다 아미노산도 풍부해,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트레오닌, 라이신 등이 다른 곡류에 비해서도 많습니다. 또한, 비타민 B1, B2는 쌀의 3배나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D와 인산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메밀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성

메밀은, 티아민과 리보플래빈, 니아신, 판토텐산, 피리독신 엽산 등의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효소작용과 대사작용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각종 항산화 성분과 미네랄도 풍부해, 건조하고 손상된 피부와 두피 상태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메밀을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부드럽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체중 조절

메밀은 예로부터, 비위와 대장에 작용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음식물이 잘 내려가게 하고 대장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소화흡수를 도와 기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메밀차는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정신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어 체기나 만성 설사가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부에 열꽃이 나거나 피부염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메밀은 대표적인 글루텐프리 곡물로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찰기가 없어 메밀로 만든 면 음식이 뚝뚝 끊기는 이유도 글루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메밀로 만든 음식은 소화에 부담을 주지 않아 글루텐에 민감하거나 셀리악병 환자, 밀가루 음식이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글루텐은 소화효소에 잘 분해되지 않고 장에 남아 발효되면서 설사를 유발하고 복부 팽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볶은 메밀차

메밀차 먹는 법

메밀차는 볶은 메밀을 물에 넣고 끓이거나 티백 형태를 구입해 간편하게 우릴 수 있습니다. 또한, 메밀 차는 메밀 씨앗과 메밀 잎, 메밀꽃 등으로 만들어진 차가 있습니다. 메밀 씨앗을 차로 만들 때는, 도정한 메밀을 약한 불에서 누렇게 색이 변할 정도로 볶은 후에, 물 1ℓ당 1큰술을 넣고 20분 정도 끓이면 됩니다. 메밀 잎이나 메밀꽃 등으로 메밀차를 우릴 때는, 뜨거운 물을 찻잔에 붓고, 잎이나 꽃잎 차 1~2 티스푼을 넣고 5~10분 정도 우려 마시면 됩니다.

 

의료상담

메밀 섭취시 주의점

메밀은 찬 음식이므로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찬 음식을 먹으면 배탈이 나는 사람,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메밀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미 당뇨병이 있는 당뇨 환자의 혈당 조절을 방해하거나 당뇨병 약물과 상호작용 할 수 있어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메밀껍질에는 살리실 아민과 벤질아민이라는 약한 독성물질이 들어 있어 무가 들어간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