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간 혈관종 발생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본문

건강, 음식, 효능

간 혈관종 발생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시토스 2021. 9. 16. 13:37

간 혈관종 발생 원인 및 혈관종 증상과 치료

혈관종은 혈관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식, 확장하여 뭉쳐서 덩어리를 이룬 양성 종양으로 피부나 간, 위장관 등,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 등의 노출이 잦은 부위에 발생하는 혈관종은 외견상으로도 신경이 쓰일 뿐만 아니라 작은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해 쉽게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연히 발견한 간 혈관종도 별 증상은 없지만 여간 신경이 쓰일 뿐만 아니라 걱정과 스트레스까지도 높일 수 있습니다.

 

피부혈관종 여성

간 혈관종은 간 해면상 혈관종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간 조직의 덩어리를 특징으로 하는 비암성 간 종양의 가장 흔한 유형 중 하나입니다. 간 혈관은 간을 형성하는 정상 조직 중 하나로 간세포, 담관, 혈관 등이 정해진 배열로 위치해야 정상적인 간 구조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정상적인 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데, 혈관 조직이 기형적으로 뭉쳐 있는 것을 간 혈관종이라고 합니다.

 

간 위치

간 혈관종은 혈관 덩어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름이 약 4~5cm 이하로 일반적으로 해가 없으며 간암과 같은 다른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 혈관종은 보통 한 사람에게서 하나가 자라며 작고 비대해지지 않습니다. 혈관종은 유아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높고 30~70세에서 더 흔하게 발견됩니다. 여성에서 흔한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여성 호르몬이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간 혈관종 증상

일반적으로 간 혈관종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성에서 이러한 성장이 감지되면 임신 중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피임약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 여성 생식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더 많이 합성되어 간 혈관종의 크기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도 대부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여성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상담

간 혈관종이 있는 경우에도 대부분, 간에서 약간 자라는 정도로 발생하기 때문에 눈에 띄는 징후는 나타나지 않지만, 특별한 경우, 복부 유착과 유사한 위장의 통증 감각, 메스꺼움, 식욕 감소, 구토 및 극소량의 음식을 섭취한 후 포만감이 드물게 발생합니다. 또한, 심각한 경우에는 간의 혈관 덩어리가 갈라져 복부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혈전이 만연하게 형성되며 심부전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인간 간

혈관종의 원인

간 혈관종이 생기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30세에서 50세 사이의 사람들은 간 혈관종에 걸릴 가능성이 크며, 임신이나 갱년기 증상으로 호르몬 요법을 받은 여성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의료 전문가들은 선천적인 유전 및 선천적 결함인 유전자 이상으로 인해 혈관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또한 간 혈관종과 같은 경우 보통 평생 동안 크기도 커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 혈관종은 성인에서 매우 흔하지만, 대부분은 뚜렷한 증상이 없으므로 다른 건강 이상을 찾기 위해 내부 장기를 스캔할 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간 조직의 혈관 응집 크기가 상당하고 불편한 징후가 나타나면 의사는 특정 분석을 수행하여 간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하게 됩니다. 검사 방법에는 초음파, MRI 및 CT 스캔과 같은 비침습적 영상 검사가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간 및 주변까지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간 CT촬영

혈관종 치료

혈관종의 치료는, 증상과 위치, 크기 및 간 조직의 혈관 다발 수에 따라 다르지만 간 혈관종의 경우 대부분 치료가 필요가 없지만, 혈종이 크고 복부 팽만감, 복통 등 아픈 증상이 있으면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 한쪽으로 혈종이 너무 치우쳐 있으면 제거해야 할 수 있으며, 제거할 수 없는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나 색전술로 크기를 줄여 혈종으로 이어지는 혈관을 막아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인체 내장

건강검진 등으로 수행된 복부 초음파 검사나 컴퓨터 단층 촬영과 같은 영상 검사에서 혈관종이 발견되면 대부분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도 간 혈관종으로 인한 지속적인 통증이나 지속적인 혈액 공급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경우 이를 교정하기 위한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대부분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담당 의사와 상의 후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