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플라워 9가지 효능 및 섭취 시 주의점

컬리플라워 9가지 효능 및 섭취 시 주의점

컬리플라워는 브로콜리 등과 같이 크레티카 양배추로부터 변이 된 십자화과 채소 중 하나로, 지금과 같은 컬리플라워 품종은 16세기경부터 유럽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컬리 플라워라는 이름도 양배추와 꽃이 결합한 이름으로, 우리나라에서도 꽃양배추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컬리플라워는 양배추에 비해 부드러우면서도 영양이 풍부하고 부드러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컬리플라워 요리

면역력 향상

컬리플라워는 비타민 C와 식이 섬유가 많아서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열량이 낮고 포만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 C는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컬리플라워에 들어있는 아이 소 싸이 오사이아네이트와 같은 피토케미컬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컬리플라워

성인병 예방

컬리플라워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 산소를 중화시켜주며,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우리 몸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심장 마비 등 다양한 유형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양한 영양소가 유기적으로 작동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과 같은 우리 몸의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식 환자

호흡기 건강

컬리플라워에는 다량의 설포라판, 인돌,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몸 안으로 들어온 황사, 미세먼지, 독성물질을 해독하고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호흡기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설포라판은 체내에 쌓인 미세먼지나 중금속과 같은 독성물질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인돌 성분은 유해물질을 해독하고 신진대사를 높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중 조절

컬리플라워는 저칼로리, 저탄수화물, 저지방 식품으로 한 컵당 25㎉밖에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식물 전체의 92%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조금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시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보충에도 도움이 됩니다. 컬리플라워는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도, 체중을 줄이는데 가장 효과적인 채소로 나타났습니다.

 

암 환자

항암작용

컬리플라워는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컬리플라워가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이유 중 하나는 뛰어난 항암효과 때문입니다. 컬리플라워는 항암 물질인 글루코시놀레이트와 이소시 오시아 네이트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설포라판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설포라판은, 유방암과 췌장암, 백혈병, 전립선암,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컬리플라워 음식

당뇨병 예방

컬리플라워는 다량이식이 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 매우 유익하고 당뇨병 위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은 우리 몸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우리 몸의 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혈류에서 당의 흡수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 인슐린 생성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으로 컬리플라워를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력 보호

컬리플라워에는 비타민 A와 설포라판과 같은 항산화 제가 풍부해 눈의 망막 조직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컬리플라워의 이러한 항산화 특성은 활성 산소를 중화시키고 눈 세포에 산화 적 손상을 입히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황반 변성의 주요 원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컬리플라워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사람들은 백내장과 황반 변성과 같은 다양한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절염 환자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

컬리플라워에는 칼슘과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골밀도를 높이고 뼈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어 노년기나 폐경 이후에 오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K는 칼슘과 같은 무기질을 뼈에 단단히 부착함으로써 뼈를 강하게 하는데, 비타민K의 부족은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컬리플라워에는 다량의 항염증 성분이 함유돼 있어 뼈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

임산부에 도움

컬리플라워에는 비타민 C와 엽산, 비타민 K, 칼륨,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과 혈압조절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흰색 컬리플라워는 다른 채소에 비해 비타민 A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되는 베타카로틴이 덜 들어 있으므로 비타민 A의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하는 임신부가 먹기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녹색과 주황색 자주색 컬리플라워는 흰 것에 비해 비타민 A,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선택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컬리플라워 베이컨

컬리플라워 섭취 시 주의점

컬리플라워는 데쳐 먹는 경우가 많은데, 끓는 물에 오래 담가 두면 비타민 C가 파괴되니 1분 이내로 데치는 것이 좋다. 또한, 컬리플라워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복용 중인 약물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으며 특히 비타민K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를 복용 중일 때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식이 섬유가 풍부하므로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소량으로 시작해 차츰 늘려가며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