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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 C 효능 및 부족 증상, 풍부한 음식, 부작용

시토스 2021. 3. 17. 17:27

비타민 C 효능 및 부족 증상, 풍부한 음식, 부작용

비타민 C는 아스코르브산(ascorbic acid)으로 불리기도 하는 필수 비타민중 하나로, 괴혈병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 대사 활동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감기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비타민 C는 많은 식물과 동물에서는 자체적으로 합성되기도 하지만 인간의 경우에는 신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C 많은 음식과 보충제

천연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C는 신체에서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염증과 산화로 인한 손상을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질병을 퇴치하는 핵심적인 요소이기도 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상처 치유와 콜라겐 합성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물질로 피부와 골관절 모발 건강에도 필요로 하게 됩니다. 특히 비타민 C는 다양한 질병을 막아주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어, 항암과 심장 건강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관과 혈액 정화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 많은 식품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C는 강력한 환원제로 작용하여, 콜라겐 형성과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트립토판 등 신경 물질의 합성, 카르니틴과 스테로이드 등의 합성에도 관여하며, 철분과 칼슘 흡수를 도와 조혈작용에 도움을 주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력향상과 상처 회복에 도움을 주고,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노르아드레날린 생성에 관여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관 및 심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비타민 C 많은 식품

비타민 C는 손상된 신체 조직을 복구하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 체계의 적절한 기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의 생성에도 관여하며 피부와 모발 건강에도 관여 하는 등, 다양하고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에도 관여하여 라이신과 프롤린의 수산화에 필요한 효소의 보조 인자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1912년에 인간에게 발견된 비타민 C는 다양한 질병을 방어하고 치료하는 효과로 세계 보건기구 필수 의약품 목록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 많은 식품

질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는 각종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고혈압과 고 콜레스테롤, 고지혈증이나 혈전, 동맥 경화 방지에 도움을 주며 부정맥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비타민 C를 잘 보충하면, 심장 마비나 뇌졸중 등의 심각한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화상이나 상처 치료, 백내장 치료, 녹내장, 황반 변성 등의 안과와 위염, 위궤양, 이질, 변비 등의 소화기, 관절염 및 통증, 골다공증, 열사병, 건초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비타민 C는 괴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결핵과 면역결핍증, 잇몸 질환, 감기나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 간 질환 등의 염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방광과 전립선, 불임, 하지 불안 증후군, 중금속 중독, 통풍, 파상풍, 신경통 등에 효과가 있으며, 만성 피로 증후군, 우울증, 자폐증,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분열증, 정신병 및 파킨슨 알츠하이머 병, 치매 등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당뇨 합병증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C 많은 식품

비타민 C는 세포의 소르비톨 수치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병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채소와 과일 등의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당뇨 식단에 추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은, 귤을 비롯한 레몬이나 오렌지, 자몽, 키위, 망고, 수박, 파인애플 등의 과일과, 라즈베리, 블루베리 등의 딸기 종류에도 많기 때문에 고르게 자주 섭취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 많은 식품

비타민 C는 미용과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노화 방지 성분 중 하나로, 활성산소 제거를 돕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피부미백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손상된 피부세포의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기미 주근깨를 방지하고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여 깨끗하고 빛나는 안색으로 가꾸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에 중추적 일뿐만 아니라, 손상된 조직과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C 많은 식품

비타민 C는 십자화과 채소를 비롯한 다양한 야채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무나 배추에도 많고,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피망, 방울양배추, 토마토, 시금치, 양배추, 감자, 파슬리, 타임, 호박 등의 채소는 양질의 비타민 C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식품에 들어 있는 건강한 비타민 C는 생과일과 익히지 않은 채소에서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과일이나 채소를 너무 오래 저장하거나, 찌거나 열에 조리하면 비타민 C가 상당량이 소실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부족 증상

비타민 C의 부족 증상은 오늘날에도 상당히 흔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신체 방어선이 무너져, 피부 염증과 치은염, 코피, 거칠고 건조하고 비늘 모양의 피부, 치유력 감소, 감염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신체 방어력이 감소하는 면역력 감소와 콜라겐 생성 감소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는 열과 빛, 습기, 산소 등에 쉽게 파괴되는 물질로, 보충제나 식품을 보관할 때는 빛이 차단되고 공기 접촉이 덜한 상태로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열로 조리할 때도 너무 잘게 썰지 말고 짧게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 많은 식품

비타민 C의 심각한 결핍은 괴혈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부종이나 피부질환, 내부 장기의 출혈, 무기력, 피로, 근육 위축, 류마티스 염증 및 통증 등의 다양한 피부 질환을 비롯한 장기 및 골관절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에 비타민 C가 부족하게 되면 잇몸이 부어오르고 출혈, 치아 손실, 히스테리, 우울증 등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가 부족하면 철분의 흡수율이 낮아져 빈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많은 식품

비타민 C 주의 점

아스코르빈산으로 불리기도 하는 비타민 C는 강한 산성을 띠는 산성 물질로, 식도나 위를 자극할 수 있으며, 상처에 닿으면 쓰라리고 상처가 심해지거나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비타민 C를 공복에 섭취하면 위를 자극해 쓰리거나 아프고, 과도하게 복용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비타민 C 보충제를 복용할 때는 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부가 과도하게 복용하면 태아에게 영향을 줘, 비타민 C 의존 증을 나타낼 수 있으며, 구리 흡수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비타민 C 보충제와 식품

비타민 C는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 필요한 필수 성분으로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남는 양은 소변을 통해 배출되지만 합성 비타민 C는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타민 C 보충제의 경우 하루 1,000㎎을 넘지 않는 것이 좋고,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메스꺼움, 구토, 복부 경련, 심장 화상 및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의 과다 복용으로 인한 급성 독성은 심각한 설사나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처방전이나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 C를 섭취할 때는 권장 섭취량을 지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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