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씨 효능 및 영양성분 호박씨오일 먹는 법, 주의점

호박씨 효능 및 영양성분 호박씨 오일 먹는 법, 주의점

호박은 열매와 잎, 꽃, 씨까지도 영양이 풍부해서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특히 견과류와 같이 활용할 수 있는 호박씨는 먹기에도 간단하여 호박의 재배와 함께 식용해 왔습니다. 호박씨는 둥근 모양에 두툼하며 겉은 얇은 막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종류에 따라 회백색이나 노란색, 초록색을 띠기도 합니다. 호박씨는 오메가 3 불포화지방산과 칼륨,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 순환과 노폐물 배출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박씨 오일

호박씨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압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을 비롯한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호박씨에는 레시틴과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니아신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곤한 남성

호박씨 영양성분

호박씨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완전한 단백질을 가지고 있으며 오메가 3, 6 지방산과 피토스테롤도 들어있습니다. 또한, 호박씨에는 비타민 A, B, C, E, K 등의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셀레늄과 철분, 아연, 마그네슘, 인, 칼륨, 망간, 칼슘, 구리 등과 같은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과 소화기 건강. 피부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박 및 호박씨

항산화 성분

호박씨에는 비타민 A, C, E 등의 항산화 비타민과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신체에 과도한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박씨에는 베타카로틴과 베타 클립 토크 산탄, 루테인, 제아잔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부와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불면증 해소

호박씨에는 인체 내에서 생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의 하나인 트립토판과 마그네슘,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심신을 안정시켜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아연은 트립토판을 세로토닌으로 전환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세로토닌은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으로 전환돼 결국 수면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마그네슘 또한 숙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호박씨

비뇨기 건강

호박씨가 화장실을 자주 찾는 과민성 방광과 같은 오줌누기 장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씨에는 폴리페놀 일종인 피로갈롤이라는 성분이 방광의 과도한 수축을 억제하는 방광 안정제 구실을 해 배뇨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과민성 방광이 있는 45명의 참가자에게 약 3개월 동안 매일 호박씨 오일 추출물 10 gm을 섭취하게 한 결과 비뇨기 기능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도염에 좋은 호박씨

전립선 건강

호박씨에는 아연과 리코펜, 카로티노이드와 오메가3 지방산 등이 풍부해서, 중년 남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전립선 비대증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독일에서 실시한 연구 보고에 따르면, 전립선 환자 2245명을 대상으로 호박씨 추출물을 3개월간 복용한 결과, 실험자의 41.4%에서 전립선 비대증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호박씨는 필수 아미노산과 레시틴이 풍부해 전립선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박씨 먹는 법

호박씨는 보통 겨과류 처럼 먹는데 멸치볶음과 같은 반찬에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호박씨를 압착해 얻은 호박씨 기름으로 섭취하기도 하는데, 견과류 기름처럼 고소한 호박씨 기름은, 요리할 때나 샐러드 등에 사용해도 좋지만 날마다 한 티스푼씩 섭취하면, 호박씨에 들어있는 영양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어 영양제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호박씨는 볶아 먹으면 고소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외국에서는 맥주나 위스키 등의 술안주로 활용해 왔습니다.

 

호박씨 음식

호박씨는 겉껍질을 벗겨서 날것으로 먹을 수 있는데, 기름에 볶거나 말리면 껍질이 잘 벗겨지지만 기름 없이 볶아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껍질을 벗기 호박씨는 호박죽과 같은 죽을 만들 때 함께 사용하기도 하며, 멕시코에서는 호박씨를 몰레 소스의 재료로 쓰이기도 하며, 페스토나 샐러드, 수프, 캐서롤, 제과나 제빵에 첨가하기도 합니다.

 

호박씨

호박씨 섭취 시 주의점

호박씨에는 칼슘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위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또한, 호박씨에는 지방이 풍부하고 열량도 558kcal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살이 찔 수 있으며, 소화가 잘 안 되기 때문에 10g 이내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호박이나 호박씨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