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비아 효능 및 영양 성분, 캐비아 먹는 법과 주의점

캐비아 효능 및 영양 성분, 캐비아 먹는 법과 주의점

캐비아는 송로버섯, 푸아그라와 함께 세계 3대 진미 중 하나로 꼽히는 음식으로 인간의 피부 세포 구조와 비슷해 피부 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셀레늄과 팔 미트산 등의 기능성 물질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이고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캐비아에는 아르기닌 성분도 풍부해 혈류를 증가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젊음의 명약, 바다의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며, 고대 이집트, 중세 유럽에 거쳐 지금껏 부와 지위를 상징해 온 식품이기도 합니다.

 

캐비아 음식

오랫동안 캐비아는 부유한 사람들의 전유물로 사용되던 진미였습니다. 여전히 비싸긴 하지만 오늘날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캐비아가 생산되고 있어 저렴한 제품도 많이 유통되고 있으며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캐비아는 특별한 맛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캐비아는 양질의 단백질과 아미노산, 오메가 3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고르게 함유돼 있어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캐비아 요리

캐비아 영양성분

캐비아에는 비타민 B12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A와 D, E도 함유돼 있어 피부와 시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신장과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 B가 풍부한 캐비아는 티아민과 리보 플래빈, 판토텐산, 비타민 B6, 엽산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콜린과 리코펜, 루테인, 제아잔틴 등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캐비아에는 칼슘과 철분, 마그네슘, 인, 나트륨, 칼륨, 아연, 구리, 망간, 셀레늄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성

캐비아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지방 세포를 자극하여 아디포넥틴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디포넥틴은 피부의 상처 치유 및 항염증 과정을 개선하고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콜라겐 분해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경증에서 중등도의 피부 노화 징후가 있는 35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12주 연구에서 캐비아 추출물과 기타 성분을 함유한 세럼이 잔주름과 눈가 주름과 함께 피부의 부드러움, 탄력, 건조함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백질 및 아미노산

캐비아는 질 좋은 단백질이 들어 있어 이를 구성하는 다양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의 핵심 요소로, 뼈와 근육, 연골, 피부 및 혈액에도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많은 양의 단백질이 필요하며 이를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비아의 단백질에는, 트립토판과 트레오닌, 이 소류 신, 류신, 라이신, 메티오닌, 시스틴, 페닐알라닌, 타이로신, 발린, 아르기닌, 히스티딘, 알라닌,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 글리신, 프롤린, 세린 등이 들어 있습니다.

 

건강한 노인들

비타민 B12

캐비아에는 비타민 B12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조금만 먹더라도 쉽게 하루 권장 섭취량을 충족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철분과 함께 적혈구를 생성하고 지방산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비타민 B12 결핍되면, 피로, 우울증, 빈혈, 뇌 기능 저하, 사지의 따끔거림 및 무감각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12는 정신 건강과 뇌 기능을 높여주고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캐비아 요리

캐비아 셀레늄

캐비아에는 비타민 E와 함께 작용하여 자유 라디칼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셀레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셀레늄은 면역력을 촉진하고 인지 기능을 높이며 갑상샘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은 항산화 효소 생성을 촉진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셀레늄은 심장병과 암을 예방할 수 있으며 호르몬 생성과 DNA 합성, 갑상선 호르몬 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캐비아 정신 건강

캐비아는 뇌와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캐비아에 풍부한 오메가 3 지방산은 뇌 세포막의 핵심 요소로 염증을 억제하고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앓는 사람 중에는 종종 오메가 3 지방산 수치가 낮아 발생하는 때도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하루에 1~2g의 오메가 3을 보충하면 부작용이나 항우울제와의 상호 작용 없이 항우울제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매 노인

캐비아 먹는 법

캐비아는 가격이 비싼 고급 식자재로, 요리에서도 주로 분자 요리로 먹는 경우가 많지만, 일반적으로 섭취할 때는 술안주로 토스트에 캐비아를 올려 먹는 카나페나 샌드위치 계란 위에 올려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캐비아 맛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유리나 자개, 나무 그릇에 담고 자개 또는 대나무로 만든 숟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캐비아는 산도와 염도가 높아서 금속을 허용하면 캐비아 특유의 제맛을 느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캐비아 음식

캐비아 섭취 시 주의점

캐비아는 생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하며,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필수 지방산 등이 많이 들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트륨과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열량도 상당히 높으므로, 30~50g 이내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캐비아는 태아와 산모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캐비아를 생산할 때 일부 생산자는 천연 임신 유도 호르몬을 투여해서 생선 알을 채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