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색감자 영양 성분 및 효능, 좋은 이유 5가지

자색감자 영양 성분 및 효능, 좋은 이유 5가지

감자는 전분이 많이 들어 있어 좋지 않은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색감자에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흰색이나 노란색 감자보다 2~3배나 높은 항산화 활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눈과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며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색감자

자색감자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식물의 색상을 부여하는 피토케미컬 일종으로 150가지 이상의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노화와 질병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건강한 세포에 대한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어 각종 질병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 손실을 방지하여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고 색소 침착 및 산화를 방지하여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날씬한 미녀

자색감자 영양 성분

자색감자에는 비타민 C를 비롯한 카로티노이드 화합물과 셀렌, 타이로신, 카페인산, 스코폴린, 클로로겐산 및 페룰산과 같은 폴리페놀 화합물인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안토시아닌은 건강을 유지하고 당뇨병과 관절염, 암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껍질에는 페놀 화합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속살에 비해도 항산화 활성이 높은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심장 건강

자색감자에는 다른 감자처럼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C와 비타민 B도 풍부한 식품으로, 엽산과 리보 플래빈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철분과 칼륨, 인,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제인 피토케미컬과 안토시아닌은 풍부하면서도 나트륨과 당분은 적게 들어 있어 혈관과 심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자색감자에는 클로로겐산도 들어 있어 혈전을 방지하고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색감자

고혈압 예방

자색감자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면서도 칼륨 함량이 높으므로 혈관 건강과 혈압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를 통해서도 자색감자에 풍부한 폴리페놀 화합물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안정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한 4주간의 연구에서는, 하루에 두 번 자색감자 6~8개를 섭취하면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각각 3.5% 및 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압측정

혈당 개선

감자는 탄수화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치지만, 자색감자는 폴리페놀과 같은 활성물질도 많이 들어 있으므로 장에서 전분의 흡수를 억제하고 혈당 수치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혈당 지수도 다른 감자에 비해 낮습니다. 혈당 지수는 음식이 혈당을 높이는 정도를 측정한 것으로, 0에서 100까지로 구분하는데, 70보다 높으면 혈당 지수가 높은 것으로 봅니다. 자색감자의 혈당 지수는 77, 노란색은 81, 흰색은 93입니다.

피부 건강

감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잇어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색감자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체 조직을 복구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색감자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기도 하지만, 토마토보다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으며, 자색감자 추출물이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인 여성

체중 감량

감자 및 기타 녹말이 많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과식과 식사 사이의 간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를 먹으면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혈당과 인슐린의 분비를 늦추어 공복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분 및 탄수화물 밀도가 높은 음식은 신체 활동을 수행할 때 에너지 수준을 높이고 지구력을 증가시키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색감자 칩

자색감자 주의점

자색감자 또한 탄수화물과 열량이 상당히 높으므로 혈당 관리나 다이어트 중인 사람은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색감자의 혈당 지수는 일반 감자보다 낮기는 하지만 많은 양을 섭취하면 혈당 수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당뇨병이 있는 경우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케톤 다이어트나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시에도 잘 조절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