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머스켓 효능 및 영양 성분, 고르는 법과 보관

샤인 머스켓 효능 및 영양 성분, 고르는 법과 보관

샤인머스켓은 진한 사향과 아삭한 식감을 가진 고급 포도 중 하나로 일본에서 만들어졌지만, 정상적으로 등록되지 않아 2012년 이후부터는 사용료 없이도 우리나라에서도 자유롭게 재배하며 수출할 수 있는 정상적인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청포도 중 하나인 샤인 머스켓은 풍부한 과육과 당도, 씨가 없는 장점과 함께 다른 청포도에 비해서 껍질이 얇아서 껍질 째 먹기에 좋을 뿐만 아니라 껍질에 풍부한 영양소까지도 소실 없이 섭취할 수 있어 인기가 좋습니다.

 

샤인머스켓 효능

샤인 머스켓 껍질에는 레스베라트롤과 같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 콜레스테롤 등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어, 각종 심혈관질환과 호흡기 감염, 노화 방지와 다이어트,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유기산, 당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로 해소, 원기회복 피부미용, 배변 활동과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곤한 현대인

샤인 머스켓 재배

샤인 머스켓은 일본에서 처음 만든 품종으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인기가 좋아서 수출도 많이 하고 있어 일본이 배 아파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한국이 샤인 머스켓을 훔쳤다고 주장하는데 이것 또한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지적 재산권을 보호받기 위해서는, 해외에서 과일 품종을 등록하려면 국내에서 등록한 지 6년 이내에 실시해야 하는데 신청 기한을 넘겨서 우리가 재배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샤인 머스켓은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처음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상주, 김천 등의 포도 주산지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재배면적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경북 지역이 전국 생산량의 66%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 농산물 수출 품목 중에서도 효자상품 역할을 하고 있어 일본이 더 아파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샤인 머스켓은 중국에서도 인기가 좋아서 한 송이에 3~ 10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샤인머스켓 재배

샤인 머스켓 영양 성분

샤인 머스켓은 폴리페놀과 같은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당분이 많아서 피로와 원기회복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비타민 A, B, B2, C, D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철분, 인,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빈혈 예방과 부기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 운동 하는 여성

샤인 머스켓은 씨가 없고 껍질째 먹을 수 있으며 좋은 식감과 망고와 비슷한 향으로 인기가 높아져 재배면적도 많이 증가했지만, 홍콩이나 베트남, 중국 등의 수출 상품으로도 큰 호응을 얻고 있어 좀처럼 가격도 내리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샤인 머스켓은 무핵화 작업을 통해 씨를 없애서 껍질 째 먹을 수 있어서 깨끗하게 세척만 하면 버릴 것이 없어 음식 쓰레기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샤인 머스켓 구매 및 먹는 법

샤인 머스켓을 고를 때도 다른 포도처럼 포도알이 꽉 차 있고, 윤기가 나는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특히 포도알이 동글동글하면서도 일정하고, 윤기가 나고, 포도송이에 포도알이 빈 곳 없이 꽉 차 있는 것이 좋으며, 포도 한 송이 무게가 600~800g 정도가 좋습니다. 또한, 샤인 머스켓 껍질이 초록빛에서 노란색을 보이면 당도가 높아서 이때 가장 맛이 좋고, 포도송이가 너무 커도 당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성

샤인 머스켓은 씨가 없는 과육과 얇은 껍질로 당도가 높아서 생 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캠벨 포도의 당도가 14~16 Brix인 것에 비해, 샤인 머스켓은 당도는 18~20 Brix로 높으면서도 산도가 낮아서 맛이 좋습니다. 또한, 샤인 머스켓은 단독으로 먹거나 타르트, 케이크, 과일 파르페, 아이스크림과 요구르트와 같은 디저트의 토핑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주스로 만들어 젤라토, 과일 펀치, 칵테일, 젤리 사탕 및 빙수의 향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샤인머스켓 세척

샤인 머스켓 보관

샤인 머스켓은 거의 보관하지 않고 먹지만, 일반 포도보다 보관력도 좋습니다. 일반 포도의 저장 기간이 15일 정도지만 샤인 머스켓은 냉장 보관할 경우 2~3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샤인 머스켓을 냉장 보관할 때는 깨끗이 잘 씻어 한 송이씩 비닐이나 신문지, 밀폐 용기에 보관해야 합니다. 샤인 머스켓을 껍질을 씻을 때는 다른 과일처럼 베이킹소다나 식초 탄 물에 약 5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헹궈 사용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