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눌린 효능 및 부작용 이눌린 많은 음식

이눌린 효능 및 부작용 이눌린 많은 음식

이눌린은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가용성 섬유질 일종으로 인간의 장에서 소화되거나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장내 박테리아에 영양을 공급하여 장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하게 됩니다. 특히 이눌린은, TREG 세포와 T 세포, 자연 살해 세포, B 세포 등을 촉진하고 장내 유익균을 늘리는 데 도움을 주어, 소화기를 비롯한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 면역계 등, 전반적인 신체 건강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눌린 효능 및 음식

이눌린은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로 위에서 용해된 다음 젤라틴 물질을 형성해 소화를 느리게 하고 소화관을 통과하며 각종 노폐물과 독성물질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눌린은 프리바이오틱으로 간주하는 발효성 섬유질 일종으로,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돼 장 건강을 증진하고 포만감을 높이며 체중조절을 돕고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장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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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화기 건강

대장에는 일반적으로 400종 이상의 박테리아가 있으며,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나쁜 박테리아가 많아지는 등, 불균형이 발생하면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눌린은 좋은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고 성장을 촉진하고 비피도 박테리아와 락토바실러스 같은 좋은 박테리아 수를 증가시켜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며, 소화를 느리게 하기도 하지만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이눌린은 총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눌린이 소화관을 통해 이동할 때 콜레스테롤과 지방질을 흡착해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심장병과 뇌졸중 등의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충분한 섬유질 섭취는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 총 콜레스테롤 수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당 측적기와 약물

혈당조절

이눌린은 제2형 당뇨병이나 당뇨병 전단계에 있는 사람들의 혈당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눌린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해 혈액에서 포도당을 제거하여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눌린 보충제가 공복 혈당과 HbA1c 수치를 많이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기적으로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고 혈당 수치를 더 잘 제어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눌린이 풍부한 치커리 차

뼈 건강

이눌린은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흡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호르몬 생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이눌린은 칼슘과 마그네슘 흡수를 개선하여 골밀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인체 적용 실험에서도 유사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식품의약처에 따르면, 이눌린 유형의 프룩탄이 칼슘과 미네랄 흡수에 도움을 주어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체중 여성 다이어트

체중조절

이눌린은 식욕을 조절하고 포만감 주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눌린은 식욕을 조절할 수 있는 변화를 줌으로써 배고픔을 줄여서 섭취하는 열량의 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눌린은 단쇄 지방산인 플로피도 네이트를 촉진하고 탄수화물의 한 형태이지만 과당 분자로 구성되어 있어, 섬유질이 소장에서 분해되거나 흡수될 수 없으므로 탄수화물보다 훨씬 적은 열량을 흡수하고 이소성 지방 저장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눌린은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과당 중합체 계통의 다당류로, 보충제는 주로 치커리에서 추출하는데 미국 식품의약처에서도 가공식품의 식이섬유 성분으로서 승인된 바 있으며, 다양한 가공식품에서 감미료, 식감 변화 등의 용도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눌린의 프룩탄이 결장암을 예방하고 염증성 장 질환을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해로운 효모나 기생충, 염증을 유발하는 나쁜 박테리아 종의 수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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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눌린 많은 음식

이눌린은 치커리 뿌리와 돼지감자, 아티초크, 우엉 뿌리, 용설란, 아스파라거스, 바나나, 마늘, 리크, 질경이, 발아 밀, 양파 히카마, 야콘 뿌리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보충제 형태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눌린 추출은 크림 같은 일관성으로 인해 마가린이나 샐러드드레싱의 지방 대체재, 일부 밀가루 대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눌린은 음식의 맛이나 냄새에 많은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스무디에 섞거나 물이나 주스 등에 타서 섭취하기에 좋습니다.

 

이눌린 음식

이눌린 부작용

이눌린은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되기 때문에 가스가 차거나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포드 맵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이눌린은 박테리아가 많은 가스를 생성하게 하여 헛배부름과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과민 대장 증후군이나 염증성 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과 같은 포드 맵의 경우 결장으로 다량의 물을 끌어들이면서 경련, 가스 및 복부 팽만과 같은 증상이 악화할 수 있으므로 적은 약으로 시작해 점차 늘려가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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