펙틴(Pectin) 효능 및 구성성분, 많은 음식과 주의점

펙틴(Pectin) 효능 및 구성성분, 많은 음식과 주의점

펙틴(Pectin)은 식물 세포벽 구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성분으로 대부분 식물에 존재하는 수용성 섬유질로 과일과 채소의 껍질에 많이 들어 있으면서 껍질의 강도를 높이고 속살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펙틴은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물을 끓어와 젤을 형성해 유익균의 먹이가 되며, 배변 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질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과 고혈압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과 펙틴 보충제

펙틴은 단당류로 구성된 가용성 섬유질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펙틴의 주요 구성성분은, 갈락토오스에서 추출한 당산인 갈락투론산을 꼽을 수 있으며, 자일로 오스와 아피오스, 람노오스, 갈락토오스, 아라비노오스도 있습니다. 펙틴은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비와 설사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노폐물과 과도한 영양소를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고콜레스테롤, 위산 역류, 체중 조절 당뇨병 고혈압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만 여성 분환기 장애

사과 감귤류 펙틴

펙틴 제품 중에서도 대표적인 펙틴 보충제는 사과 펙틴과 변형 감귤 펙틴이 있습니다. 사과 펙틴은 최소한의 공정을 거쳐 만들어지며 젤을 형성하는 특성이 우수하며, 분획 펙틴(Fractionated pectin)으로도 불리기도 하는 변형 감귤 펙틴은 공정을 거치면 짧은 사슬을 가지는 다당류가 되는데 이러한 다당류는 긴 사슬의 일반적인 사과 펙틴보다 물에 더 잘 녹아 흡수율이 높습니다.

항암 효과

감귤류 펙틴에 함유된 흡수성 화합물은 갈락틴(Galactin)이라고 불리는 비정상 세포의 렉틴(Lectin)에 결합할 수 있는 흡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비정상 세포를 흡착해 배출시켜주고 혈류를 통해 전신으로 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펙틴은 세포독성 T세포 및 자연 살해 세포로 알려진 백혈구를 크게 활성화하며 면역 기능도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펙틴 많은 음식

디톡스 효과

펙틴은 젤을 형성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디톡스 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펙틴은 다른 섬유소와 마찬가지로 납, 수은, 카드뮴과 같은 중금속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프리바이오틱으로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은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중금속 디톡스에서는, 변형 감귤류 펙틴이 다른 식이섬유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 질환이 있는 남성

심장 건강

펙틴은 혈당과 지방, 나쁜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총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펙틴은 담즙산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총 67건의 연구를 분석한 메타분석에서는, 펙틴이 좋은 콜레스테롤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총콜레스테롤을 5-16%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당 조절

펙틴은 담즙과 결합해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담즙의 재흡수를 방지하고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펙틴은 탄수화물이 포도당, 과당 및 갈락토오스로 분해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혈당 수치를 낮추고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제2형 당뇨병 환자 12명에게 4주 동안 매일 20g의 사과 펙틴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혈당 반응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약먹는 당뇨병 환자

펙틴 음식과 섭취량

펙틴은 다양한 감귤류와 사과껍질에 많이 들어 있으며, 살구와 자두, 구스베리, 체리, 당근에도 많이 들어 있으며 영양제 형태의 추출물로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펙틴은 주로 사과나 감귤류 껍질에서 추출하는 탄수화물의 중합체로, 식품 응고제나 증점제, 안정제, 고화 방지제, 유화제 등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하루 1,000~1,400mg 정도로 권장하고 있으며, 식사 30분 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감귤류 펙틴 보충제

펙틴 보충제 주의점

펙틴은 음식으로 섭취하면 안전하지만, 보충제로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불용성 섬유질과 함께 복용하며 설사, 가스, 복부 팽만감, 묽은 변을 유발할 수 있으며, 펙틴을 사용하는 제조업과 같은 직장에서 펙틴 먼지에 노출된 사람은 천식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펙틴은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하면, 약물의 흡수를 방해하고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최소 1시간 차이를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