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바콩(Fava beans) 효능 및 영양성분과 주의점

파바 콩(Fava beans) 효능 및 영양성분과 주의점

파바 콩(Fava beans)은 렌틸콩, 병아리콩과 함께 지중해와 북아프리카 등의 따뜻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가장 오래된 콩 종류 중 하나로 이집트 파라오의 무덤에서도 발견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잠두콩으로 불리기도 하는 파바 콩은 단백질과 복합 탄수화물,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과 체중 조절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엘도파라는 특수 성분이 들어 있어, 기분조절과 파킨슨병, 운동 기능 향상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바콩 음식

파바 콩은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단백질과 섬유질이 많아 당뇨병과 비만이 있는 사람과 폐경기 여성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파바 콩은 식후 혈당을 조절하고, 식사 사이에 공복감을 없애 과식을 방지하며,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파바 콩에는, 다이드제인과 제니스테인, 등의 이소플라본이 들어 있어 폐경기에 발생하기 쉬운 에스트로겐 결핍을 방지해, 안면홍조와 같은 갱년기 증상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이든 여성

파바 콩 영양성분

파바 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지방이 적으며 포화 지방이 없으며 비타민과 미네랄과 같이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바 콩에는, 비타민 A, B, C 등의 비타민과 철분, 구리, 인, 칼슘, 칼륨, 아연, 셀레늄, 마그네슘, 망간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사포닌과 이소플라본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과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

파바 콩은 열량은 낮지만, 섬유질 함량이 높으므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삶은 파바 콩 한 컵에는 187㎈로 열량이 다소 높지만, 수용성과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하면서도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다른 식품에 비해서 지방질이 적은 저칼로리 식품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혈관을 튼튼하고 유연하게 하며 심장 질환과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구운 파바콩

치매 예방

파바 콩은 운동 능력과 관련된 신경 전달 물질인 엽산과 도파민의 전구체인 엘도파(L-DOPA)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도파민 생성을 촉진하고 운동기능을 회복시켜 주고 치매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파바 콩과 같은 엘도파가 풍부한 식품은, 초기 단계의 일부 파킨슨병 증상을 개선하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연구에서는 파바 콩을 섭취한 파킨슨병 환자가 엘도파로 치료했을 때와 같은 도파민 수치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관절염 여성

뼈 건강 

파바 콩에는, 칼슘과 망간 , 구리 , 아연 등이 풍부해 골밀도를 높이고 뼈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파바 콩에 풍부한 망간은, 칼슘 배출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노인과 여성의 뼈 손실과 관련된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병의 위험 을 줄일 수 있습니다. 러시아에서 골다공증이 있는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1년간 진행한 연구에서는, 망간과 구리 등을 충분히 보충하면 골밀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태아 건강

파바 콩에는 100g당 엽산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6%에 이르는 많은 양이 들어있습니다. 엽산은 태아 성장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세포와 기관 생성에 도움을 주어 신경관 결손의 위험을 예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보스턴 대학교 의과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보고에 따르면, 임신 초기 몇 달 동안 충분한 양의 엽산을 섭취한 여성은, 태아의 척수 및 뇌 문제의 위험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산부와 남편

파바 콩 활용

파바콩은, 미성숙 콩부터 완숙 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린 파바 콩은 꼬투리를 채소처럼 이용할 수 있으며, 완숙된 파바 콩은, 제분과 제과, 통조림 등으로 가공하기도 하며, 일본에서는 찜이나 조림, 볶음 요리 등으로 사용하고, 중국에서는, 분말 형태로 만들어, 당면과 과자, 된장, 튀김용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생 파바 콩보다는, 건조 콩이나 튀긴 콩으로 접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파바콩 효능

파바 콩 주의점

파바 콩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바 콩에는 엽산과 엘도파 등이 풍부해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면 비타민 B6 결핍되게 하고 다양한 결핍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G6PD 결핍이 있는 경우 파바 콩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파바 콩은 일부 약물과 상호 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우울증 약을 복용하는 경우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