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조람 효능 영양 성분 채취 시기와 주의점

마조람 효능 영양 성분 채취 시기와 주의점

마조람은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강렬하고 기분 좋은 향과 활성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지중해 연안에서 오랫동안 재배해 오며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마조람에는 테르피넨과 우르솔산, 베타 시스 토스 테란 등의 활성물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신경계와 소화기,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에도 잘 어울리며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조람 효능

마조람 오일은 모든 아로마 오일 중에서도 가장 향이 좋아서 아로마세러피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조람 오일은 근육통을 완화하고 천식에 도움이 되며 소화 장애를 진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마조람에는 진정 효과가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 걱정되는 신경을 진정시키고 불안을 줄이며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불면증 해소와 두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통이 있는 여성

마조람 영양 성분

마조람 오일의 주요 성분은 리날로올과 사비넨, 알파 테르피넨, 감마 테르피넨, 시멘, 테르피놀렌, 사비네 수화물, 리날릴 아세테이트, 테르피네올, 감마 테르피네올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마조람에는 타닌과 플라보노이드, 페놀산, 카페인 유도체, 아피 페놀 유도체, 우르솔산, 등의 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좋은 향이 나는 정유 성분에는, 테르펜과 테르피넨, 오리가 놀, 사비넨 등이 풍부하고 세스퀴테르펜도 소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조람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단백질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조람에는 비타민 A, C, E, K 등의 비타민과 엽산, 티아민, 니아신, 피리독신, 판토텐산, 리보플래빈 등의 비타민 B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마조람에는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철분, 아연, 구리, 망간과 같은 미네랄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과 베타 크립토잔틴 루테인 제아잔틴과 등의 카로틴도 풍부해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 검사하는 여성

마조람 오일

마조람 오일은 뛰어난 진정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호흡 곤란, 신경성 천식, 빠른맥, 불면증, 우울증, 과민 반응 및 복통과 같은 다양한 신경 장애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디퓨저로 향기 치료법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사용해 상처 감염을 예방과 치료하는 방부제로, 피부에 나타나는 뾰루지나 여드름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미나 주근깨 등의 피부 잡티를 예방하는 피부 미백 효과도 있습니다.

 

마조람 음식

빈혈 예방

마조람에는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조람과 같은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철분 수치를 높이고 조혈작용과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철분은 혈류의 헤모글로빈 생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적혈구의 산소와 영양을 결합하여 혈류를 통해 산소와 영양을 신체 구석구석으로 운반할 수 있도록 하여 쇠약과 피로, 호흡 곤란 등과 같은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건강

예로부터 마조람은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천식에 도움이 되는 마조람은 천식 알레르기 치료에 도움이 되며, 폐 장애와 심한 기침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마조람 오일은 거의 모든 경련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 호흡기와 내장의 경련, 팔다리의 근육 경련을 효율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련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련성 콜레라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깨 경련 노인

마조람 채취 시기

마조람의 잎과 줄기는 언제든지 채취할 수 있지만, 꽃봉오리가 형성된 직후 또는 꽃이 만발하기 직전에 수확해야 풍미가 최대가 될 수 있습니다. 마조람을 채취할 때는 땅 가까이에서 줄기를 자르고 다발로 고정해서 그늘진 곳에 매달아 건조합니다. 마른 잎을 줄기에서 따내 밀봉된 용기에 담아서 빛이 없는 곳에 보관하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마조람은 다른 허브와는 달리 마르면 풍미가 더욱 강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조람 채취 시기

마조람 사용 시 주의점

마조람은 음식 맛을 내기 위해 일반적인 양으로 사용하는 경우 대부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조람은 백리향, 로즈메리, 오레가노와 같은 꿀풀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과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 궤양, 과민성 대장염, 위염 증상이 있는 사람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장기간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임신부 수유부, 어린이, 출혈 장애가 있는 사람, 수술을 받을 예정인 사람도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