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곤베리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링곤베리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링곤베리는 스칸디나비아가 원산지인 상록 관목으로 유라시아에서 북미에 이르는 북반구 전역의 아한대 숲과 북극 툰드라에 서식하는데 늦여름에서 가을에 익는 열매는 크랜베리와 비슷한 특성이 있습니다. 특히 링곤베리에는 레스베라트롤과 같은 활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수 유전자인 시 루트인을 활성화해주어, 세포를 젊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엘리자베스 여왕이 즐겼다고 하여 퀸즈베리로도 불렸습니다.

 

링곤베리 주스 권하는 여성

항염 효과

링곤베리는 프로안토시아니딘, 안토시아닌, 하이드록시 신남산, 하이드록시 벤조산, 플라보놀 등의 항산화 성분과 유기산, 페놀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크랜베리와 마찬가지로 박테리아가 방광 벽에 부착되는 것을 방해하여 요도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링곤베리에 풍부한 프로안토시아니딘은 다양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황색 포도상구균 박테리아에 대해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링곤베리와 분말

링곤베리 활성물질

링곤베리에는 각종 폴리페놀과 비타민, 미네랄, 유기산, 식이 섬유와 같은 영양소와 생리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링곤베리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안토시아닌, 페놀산, 베타카로틴 케르세틴, 프로시아니딘과 같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오메가 3 지방산과 비타민 A, 비타민 B 복합체, 비타민C, K, E, 등의 비타민, 칼슘 칼륨, 인, 철, 아연, 마그네슘, 망간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노화 방지

링곤베리가 최근 들어 크게 주목받고 있는 것은 포도주의 주요 성분으로 알려진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해, 노화 방지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레스베라트롤은, 화장품의 주원료로 사용될 정도로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디며 신진대사를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링곤베리 효능

혈당과 지방 억제

링곤베리는 고지방 음식을 먹을 때 함께 섭취하면 지방 흡수를 방해하고 혈당 증가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혈당 관리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웨덴 룬드 의과대학 연구에 따르면 고지방 음식과 링곤베리를 함께 섭취한 그룹은 저지방식을 한 그룹과 비교했을 때 혈당의 상승 속도나 인슐린 분비량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베리 섭취 군보다, 혈전과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암 환자 여성

항암 효과

링곤베리는 폴리페놀과 같은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다른 딸기류에 비해서도 5~7배나 레스베라트롤이 많이 들어 있는 링곤베리는 비타민C보다 30~40배 이상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은 정상 세포를 보호하고 변이를 방지하며,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방지하는 항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신 안정

링곤베리는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을 함유하고 있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과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어,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링곤베리를 자주 섭취하면,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초조함, 불안감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의 누적된 피로와 스트레스, 불안감 등으로 인한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여성

링곤베리 먹는 법

링곤베리는 건강에도 좋지만 좋은 향과 새콤한 맛으로 음식의 향미를 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링곤베리 잼은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느끼함을 잡아주고 지방 흡수를 억제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식빵과도 잘 어울리며, 요구르트나 바나나 등과 함께 갈아서 스무디로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링곤베리 분말은 1 티스푼 정도를 물에 타서 마시거나, 우유, 요구르트, 샐러드 등에 1~2 티스푼 정도 첨가해도 좋습니다.

 

링곤베리와 음식

섭취 시 주의점

링곤베리는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과당이 많이 들어 있어 열량도 상당히 높고 단순 당질 성분이 많은 식품으로 당뇨병 증상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C와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맛이 강하고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평소 위가 약하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