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화규 효능 및 부작용, 활성 물질과 주의점

금화규 효능 및 부작용, 활성 물질과 주의점

금화규는 중국이 원산지인 아욱과 일 년생 초본 식물로 꽃을 비롯한 씨앗과 잎, 줄기, 뿌리에 이르기까지 전초를 약용할 수 있으며, 잎은 채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뿌리는 갈락토오스, 엘라므노오스, 갈락톤산 등의 점액질을 함유하고 있어 한지 제조에 꼭 필요할 뿐만 아니라, 꽃은, 플라보노이드와 올레산, 비타민E, 셀레늄, 콜라겐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항염, 해독, 해열에 도움이 되며 장 건강과 피로 해소,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화규 재배

금화규 꽃은 7~8월경에 피는데 한방에서는 뿌리를 황촉규근으로 불리며, 꽃은 황촉규화 씨앗을 황촉규 자라고 하여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플라보노이드 올레산 비타민E 셀레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씨앗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특히 팔 미트산과 스테아르산이 많이 들어 있어, 수분 대사를 촉진하고 어혈을 방지하며 염증을 삭히고 독을 풀어주며 젖을 잘 나오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갓난 아기와 엄마

금화규 활성 물질

금화규의 꽃과 씨앗, 줄기, 잎, 뿌리에는 128가지 이상의 활성물질이 함유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각종 플라보노이드와 아미노산, 뉴클레오사이드, 다당류, 유기산, 스테로이드, 휘발성 정유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으며, 항종양, 지방생성 방지와 혈전 방지, 심장보호, 진통, 항경련, 면역조절제, 간 보호 활성을 비롯한 항바이러스와 항 당뇨병성 신증, 항우울, 신경보호 효과가 있어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금화규 꽃에는,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 타닌,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등의 항산화 성분과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자에는 지방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팔미트 산과 스테아르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뿌리에는 갈락토스, 엘라므노오스, 갈락톤산 등의 점액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제지용 호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진해 거담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식 노인과 부인

금화규 활용

금화규는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꽃을 활짝 피웠을 때 따서 말린 후, 부인의 냉대하증, 화상 등에 썼다. 또한, 열매의 씨앗은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기름을 짜서 먹으면 당뇨병에 효과가 있으며, 이뇨를 촉진하고 젖이 잘 나오게 하며, 이하선염, 골절, 타박상, 종기 등에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금화규 뿌리는 전통 한지를 만드는 사용돼 왔으며, 줄기는 질겨서, 소쿠리나 벌채, 삼태기 등을 엮던 끈을 만드는 등 식물 전체를 다양하게 활용해 왔습니다.

 

금화규 효능

금화규는 부위별로 효과도 달라서, 꽃은 주로 피부미용에 도움 되며, 잎은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씨앗과 뿌리는 남성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줄기와 뿌리는,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 신장을 보신해 양기를 북돋우며 혈액 순환을 촉진해 면역력 향상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장수초로 부르기도 합니다. 특히 금화규 꽃은 장운동을 촉진하고 해열과 해독, 소염, 진통, 피로 해소 피부미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성기능 개선

금화규는 예로부터 신장과 같 손상을 방지하고 해독과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성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금화규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팔미트 산과 고시 페린, 올레산, 베타인, 리놀레산 등이 풍부해, 여성 건강과 갱년기 증후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금화규에는 아르기닌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해 남성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고 여성의 성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젊은 연인

금화규 먹는 법

금화규는 꽃과 잎을 차로 활용할 수 있는데, 꽃 수술을 제거하고 저온에서 덖어서 다른 꽃차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금화규에는 하이페로사이드와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차로 우려 마시면, 심한 기침과 천식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독소 제거와 체중 조절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금화규는 술을 담그기도 하고 가루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으며, 씨앗은 기름으로 줄기와 뿌리는 말려서, 차나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금화규 꽃과 말린 꽃차

금화규 사용 시 주의점

금화규는 보통 가벼운 위장 불편감 정도의 발생할 수 있지만, 외국에서는 예로부터 낙태 약물로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금화규에는 미리 세틴과 같은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예정된 수술이 있는 경우 최소 2주 전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