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및 예방과 치료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및 예방과 치료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마디가 시리거나 쑤시는 통증과 함께 손가락에 힘이 가지 않아 물건을 집어 올리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은 밤에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자고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해진 느낌으로 인해 삶의 질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무릎 퇴행성관절염으로 인해 무릎이 휘는 것처럼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또한 손가락의 변형까지 올 수도 있습니다.

 

여성에게 흔한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손가락 류마티스관절염 초기증상으로는 아침에 주먹을 쥐기 힘들 정도로 뻣뻣하고 붓는 증상을 꼽을 수 있습니다.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관절염 초기에는 손가락과 발가락 등의 작은 관절 마디가 붓고 아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후 증상이 심해지면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 부위도 손과 발 마디에서 시작해 손목과 발가락 관절로 퍼지다가 점차 어깨, 발목, 무릎, 팔꿈치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에는 손가락 관절이 뻣뻣해지거나 굳는 듯한 느낌뿐만 아니라, 관절 경직과 함께 식욕 부진, 전신 발열, 피로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체중 감소와 신체 약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아침에 일어난 후 눈에 나타나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있다면 되도록 이른 시일 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에서 많은 손가락 류마티스관절염

손가락류마티스관절염은 남성보다 여성발병 비율이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바이러스 감염, 세균 감염 등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류마티스관절염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폐경기 이후 여성은 갱년기 증상과 함께 손가락 관절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있는 주부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은 집안일 등 손을 많이 쓰는 여성에게서 발생하기 쉽고 퇴행성 변화가 심해지는 중년층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이 심해지면 손가락 관절이 결절처럼 튀어나와 손가락 끝이 뭉툭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자주 사용하는 손가락이 붓고 열이 나거나 물집이 재발하는 여성은 손가락 관절염을 의심해보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검사

다른 부위의 관절염과 달리 손가락류마티스절염은 초기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방치하기 쉽습니다. 특히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치료가 늦어질수록 연골 손상 부위가 넓어지므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단은 X-Ray 검사로 관절 간격의 좁아진 정도를 파악하고, 필요하면 혈액 검사를 통해 류마티스나 통풍, 동반된 호르몬 결핍이나 과잉에 의한 것인지에 대해서도 감별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손가락이나 손목, 발목 관절 부위에 부기나 열감, 경직 등이 나타나고, 관절 통증이 6주가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초기라면 면역억제제를 사용해 염증을 억제하고 증상을 조절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또한, 사용하는 약물이 불응 성이면 생물학적 제재를 사용해 조절하기도 하고 약에 잘 반응하지 않는 국소 관절 증상은 관절강 내 주사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퇴행성 손가락 관절염 노인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달리 노화로 인해 연골이 손상되면서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특히 퇴행성 무릎관절염의 경우 아침보다는 밤에 날카로운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퇴행성 관절염은 면역 이상 때문이 아니라 관절 연골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류마티스 관절염과는 치료 방법도 다릅니다.

 

대구 간유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에는 어유나 비타민 D, 오메가 3 지방산도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등 푸른 생선이 좋아서, 멸치나 꽁치, 고등어 등이 있으며, 콩과 견과류, 참기름을 먹는 것도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핫도그나 베이컨, 소시지 같은 가공육, 과자나 빵, 탄산음료 등은 자제해야 하며 균형 잡힌 식사와 체중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는 우유, 녹차, 꽃게, 치즈, 사과 등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