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양배추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미니양배추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미니양배추는 일반 양배추의 200분의 1 정도로 작아서 방울양배추로 불리기도 하는데 벨기에 브뤼셀 지방에서 시작돼 영어권에서는 흔히 브뤼셀 스프라우트(Brussels Sprouts)로 불리고 있습니다. 미니양배추는 크기는 작지만, 일반 양배추보다, 설포라판은 2배나 많고, 비타민A는 5배, 비타민C는 1.5배를 함유하고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과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니양배추 손질

양배추 부위별 효능

미니양배추를 비롯한 양배추류에는 다양한 활성물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피로 해소와 면역력 향상,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겉잎에는 비타민A와 철분, 칼슘이 많이 들어있으며, 흰 속잎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심대에 가까울수록 비타민 U, K가 많아서 위산과 자극물질로부터 위벽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위궤양과 위 점막 보호, 위 장관 세포 재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니양배추 영양성분

미니양배추에는 아이 소 싸이 오사이아네이트와 설포라판, 싸이 오사이아네이트, 루테인과 제아잔틴 베타카로틴 등의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미니양배추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비타민A, C, K, U, P, B1, B3, B9, 등의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니양배추에는 칼슘과 칼륨, 철분, 마그네슘, 망간, 인산, 나트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미니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비타민 U가 많이 들어 있어, 위 점막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프라스타 글 란딘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위산과 음식물에서 나오는 자극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U 성분은, 위벽을 보호하고 위염과 위궤양 등의 염증성 질환을 방지하고, 위암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 남성

심혈관 건강

미니양배추에는 베타카로틴과 이소 시오시아네이트라 등의 활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고혈압과 같은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소시 오시아 네이트 성분은 항염작용이 뛰어나, 혈관 내 염증 수치를 낮추며 혈전의 생성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효과

미니양배추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아이 소 싸이 오사이아네이트와 설포라판 등이 풍부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자멸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니양배추에는 칼슘도 풍부해 아이들의 성장 발달과 어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니양배추에는 항산화 항염증 성분이 풍부해서 아토피 증상을 완화하고 피부 건조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니양배추와 양배추즙

양배추 종류 및 활용

양배추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흔히 볼 수 있는 푸른 양배추를 비롯한 빨간 적양배추, 미니양배추, 사부아 양배추 등의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방울양배추로 불리기도 하는 미니양배추는 방울토마토처럼 크기가 작지만, 같은 양의 일반 양배추보다 영양분을 2배 이상 많이 들어있으며, 사부아 양배추는 다양한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양배추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즙이나 샐러드 등으로 활용되며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니양배추 먹는 법

미니양배추는 익히면 단맛이 강해지지만, 너무 가열하면 영양소가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약한 불에서 서서히 익혀서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니양배추에는 지용성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볶거나 드레싱으로 사용하는 등 기름을 사용해 요리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미니양배추는 생으로 먹거나 조리 전에 물에 담가 사용하면 식감과 색감을 살릴 수 있지만, 너무 오래 담그면 수용성 비타민C, U가 빠져나가기 때문에 짧게 담가야 합니다.

 

미니양배추 먹는법

미니양배추는 일반 양배추 조리법과 비슷해서 좋아하는 다양한 요리법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니양배추는 반으로 갈라 샐러드에 넣어 먹어도 좋고 과일이나 견과류와 함께 갈아서 먹거나 아삭하면서도 새콤한 피클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볶거나 쪄서 먹어도 좋지만, 너무 오래 익히면 쓴맛이 올라오고 영양소 소실도 많아지므로 적당히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미니양배추 섭취 시 주의점

양배추를 몸이 찬 사람이 너무 많이 먹게 되면 가스가 차서 장이 팽창할 수 있으며, 복통과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하루 10개 정도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니양배추는 요오드 흡수를 방해하는 싸이 오사이아네이트가 풍부해서 갑상샘 질환이 있거나 갑상샘 기능이 약한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하며, 다양한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어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