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티오닌(methionine)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섭취량

메티오닌(methionine)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섭취량

메티오닌(methionine)은 유황을 함유한 독특한 분자를 가진 아미노산으로 단백질 생성을 시작하고 구성하며 다른 유황 함유 분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티오닌은 엔도르핀에서 레시틴 형성에도 관여하며 담즙 분비를 촉진해 간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여 동맥경화나 색전증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메티오닌 효능 및 부작용

메티오닌 기능

메티오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메티오닌은 황 함유 분자로 전환되는 특성이 있어 조직 보호, DNA 변형, 세포의 적절한 기능 유지 등 다양한 기능이 있으며 이러한 분자는 황을 포함하는 아미노산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체내에서 단백질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아미노산 중 황을 함유한 것은 메티오닌과 시스테인뿐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환 가능성

메티오닌은 단백질을 만들고 구성하며 다양한 분자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독특한 황 함유 아미노산으로, 글루타티온과 DNA 및 기타 분자를 수정하는 데 사용되는 분자 SAM을 생성하고 메틸 기증자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메티오닌은 다양한 영양소 대사와 DNA 생성에도 관여해 글루타티온, 타우린, SAM, 크레아틴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여러 황 함유 분자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중독된 여성

해독 효과

메티오닌은 분자구조에서 황을 포함하고 있어서 간 기능을 높이고 해독작용에 도움이 되며 노폐물 배출 등 대사작용에 폭넓게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티오닌은 단백질을 구성하고 ATP와 반응하여 δ 아데노실 메싸이오닌이 되어 메틸기 전이 반응에 참여하기도 하며 뛰어난 항산화제일 뿐만 아니라 해독제이기도 합니다. 메티오닌은 우리 몸에서 자유라티칼과 납, 카드뮴과 같은 중금속 등의 유해 물질로 인한 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

메티오닌은 항산화제 생성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직접적인 항산화제로 작용하고 방사선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중금속과 같은 유해 물질을 해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세트아미노펜 중독으로 인한 간 손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 지방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를 완화하고 탈모와 골다공증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곤한 여성

마스터 항산화제

우리 몸에서 메티오닌의 주요 역할 중 하나는, 다른 분자를 생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 몸에서 단백질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다른 황 함유 아미노산인 시스테인의 생산에 관여하고, 시스테인은 다른 분자를 만드는 데 관여해, 단백질과 글루타티온, 타우린과 같은 다양한 분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타티온은 신체 방어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마스터 항산화제라고도 합니다.

 

메티오닌이 변환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분자 중 하나는 S-아데노실 메티오닌 또는 SAM으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SAM은 자신의 일부를 DNA와 단백질을 포함한 다른 분자로 전달함으로써 다양한 화학반응에 참여합니다. 또한, SAM은 세포 에너지의 중요한 분자인 크레아틴 생산에도 사용됩니다. 전반적으로 메티오닌은 분자가 될 수 있으므로 신체의 많은 중요한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합니다.

 

소고기와 메티오닌 보충제

메티오닌 역효과

메티오닌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메티오닌이 적은 식단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암세포는 메티오닌에 의존하여 성장하므로 메티오닌 섭취를 제한하면 암세포를 굶주리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은 동물 단백질보다 메티오닌 함량이 낮은 경우가 많으므로 일부 연구자들은 식물성 식단이 일부 항암 효과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메티오닌 섭취를 줄이면 수명이 늘어나고 건강이 향상될 수 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동물 연구의 경우 메티오닌 섭취를 줄이면 노화 속도가 느려지고 수명이 늘어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 메티오닌식 먹이를 섭취한 쥐의 수명이 40% 이상 연장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수명 연장 효과는 스트레스 저항성과 신진대사가 향상되고 신체 세포의 재생산 능력을 유지하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메티오닌 영양제와 닭고기 요리

메티오닌 음식

메티오닌은 다양한 단백질 식품에서 발견되지만 식물성 단백질보다 동물성 단백질에 더 많이 들어 있으며 함량도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계란과 생선 및 일부 육류에는 메티오닌이 많이 들어 있으며, 계란 흰자는 아미노산의 약 8%가 메티오닌과 시스테인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닭고기와 쇠고기의 경우 약 5%, 유제품의 경우 약 4%가량 되며, 식물성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메티오닌 함량이 훨씬 더 적습니다.

 

메티오닌 권장 섭취량

메티오닌과 시스테인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성인의 경우 하루 8.6mg/lb(19mg/kg)이며 체중이 150파운드(68kg)인 사람의 경우 약 1.3g입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자들은 연구의 한계에 따라 이 양의 두 배를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고령자는 메티오닌 흡수가 낮으므로 하루 2~3g 정도 더 섭취할 것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건강한 식단에서 하루 2g 정도의 메티오닌과 시스테인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속이 불편한 여성

메티오닌 부작용

메티오닌은 보충제 형태로 과도하게 복용하면 메스꺼움, 구토, 현기증, 졸음, 저혈압, 과민성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심각한 간 질환이 있는 경우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양극성 장애가 있는 사람은 메티오닌 보충제를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메티오닌 보충제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