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순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칡순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칡은 콩과에 속하는 덩굴식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아시아 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번식력이 강해서 도심 주변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칡은 왕성한 번식력과 생명력으로 주변 식물을 고사시키고 영양소를 흡수하기 때문에 다양한 효능도 가지고 있어 예로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됐습니다. 또한, 봄부터 여름까지 얻을 수 있는 칡순에도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서 나물로 먹거나 말려두고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합니다.

 

칡순 효능

칡은 전초에 폴리페놀과 사포닌 이소플라본, 카테킨, 다이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독성물질을 해독하고 배출시켜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칡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성분으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알코올을 해독하며 숙취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 활성물질

칡에는 전초에 이소플라본과 사포닌, 단백질, 당분, 지질,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철분, 인, 비타민 등이 골고루 들어 있으며, 카테킨과 다이드제인, 다이드진, 퓨에라린, 제니스타인, 포르모노네틴, 쿠마린 등의 다양한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B1, B2, B6, 비타민 C, E, 엽산 등의 비타민과 칼륨, 칼슘, 철분, 인, 아연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칡순 갈용 효능

칡은 주로 뿌리를 먹지만 꽃과 새순에도 다양한 영양소와 효능이 있어 계절에 따라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봄에서 여름에 새로 나온 칡순을 갈용이라 부르며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하는데, 녹용과 비견될 정도로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칡에 풍부한 글리코사이드와 스테롤, 이소플라본 등은 여성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

여성건강

칡순에는 이소플라본과 사포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여성 질환과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칡순은 성질이 서늘하고 달고 매운맛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칡순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월경전 증후군과 갱년기 장애를 치료하고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숙취 해소

칡순에는 카테킨과 로비닌, 이소플라본 등이 풍부해서 알코올을 분해하고 간을 해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숙취 해소와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칡순 차를 술을 마시고 난 후 마시면, 주독을 풀어주고 위액을 분비하여 소화 기능을 촉진시켜 위를 다스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칡순은 양기를 올려주고 속을 풀어주며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칡순 먹는 법

칡순은 봄부터 가을까지 계속해서 나오는데 5월경에 나오는 새순이 가장 좋습니다. 칡순은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어, 데쳐서 나물을 먹거나 튀김 재료로 활용하기도 하며, 삼겹살을 먹을 때 쌈 채소로 활용하면 맛도 좋고 장아찌를 담가 두고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말린 칡순은 가루를 내어 수제비나 칼국수 등을 만들 때 반죽에 넣어 먹어도 좋고,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칡차와 칡순 나물

칡순 효소 담그기

칡순으로 효소를 담그고자 할 때는, 봄과 여름에 나온 칡의 어린 새순을 끝에서 20cm 따서 사용하는데 다른 효소처럼 설탕과 설탕을 3:1 정도로 섞어서 항아리에 담아 3개월 이상 숙성시킨 후, 건더기를 건져내고 2차 발효를 시켜 최소 1년 정도 발효하면 됩니다. 또한, 칡순 효소를 섭취할 때는 물과 칡순 효소의 비율을 1:5 정도로 희석해서 마시면 됩니다.

 

칡 섭취 시 주의점

칡은 음식으로 사용될 만큼 특별히 부작용은 없지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호르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임신 중이나 수유 중인 여성은 가급적이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고, 혈액 응고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혈액 응고에 문제가 있는 사람 역시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칡은, 유방암과 자궁암, 난소암 등,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