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병 원인 및 증상 메니에르병에 좋은 음식

메니에르병 원인 및 증상 메니에르병에 좋은 음식

메니에르병(Meniere’s disease)은 귀속 내이에 변화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청력과 균형을 담당하는 기관에 변화가 생겨 청력 소실과 심한 어지럼증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내림프액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으로, 난청과 현기증, 이명과 어지럼증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별다른 전조 증상 없이 갑자기 발생하기도 하며, 자주 재발하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환자

메니에르병은 내이의 기능을 손상하는 희소 질환으로, 내이는 귀의 미로라고도 하는데, 다양한 음원의 음파를 처리할 때 청각 반응을 촉진하여 청각을 뇌로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운동기능 전반에 걸쳐 균형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니에르병에 걸리면 내이의 작동이 방해를 받으면서 현기증, 현기증, 지속적인 귀울림뿐만 아니라 부분적인 청력 상실을 유발하기 합니다.

 

메니에르병 원인

메니에르병은 아직 병리학적, 생리학적 메커니즘이 완전히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내림프액의 흡수 장애로 인해 내림프 수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도 메니에르병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메니에르병은 나이가 들수록 유병률이 높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행되며, 자주 제발 하는 특성이 있어, 자가면역질환과 스트레스, 나트륨, 설탕 등이 메니에르병을 발생시키는 중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은 내이에 체액이 축적되고 배수 경로를 차단하여 청력과 균형을 가능하게 하는 작동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내이에서 과도한 체액 분비를 유발하는 이유는 바이러스, 면역계의 비정상적인 반응 또는 유전적 결함으로 인한 감염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메니에르병의 정확한 원인과 이러한 과도한 체액이 내이에 발생하는 이유는 아직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메니에르병 증상

메니에르병이 생기면, 귀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서, 어지럼증과 청력 저하, 이명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메니에르병도 귀 질환이기도 하지만, 보통 귀 질환이 한 가지 증상을 특징으로 하며, 때에 따라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지만, 메니에르병은 네 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나는 심각한 귀 질환으로, 대부분 40대 전후에서 자주 발생하고 특히 여성 환자의 비율이 남성보다 2배가량 높은 유병률을 보입니다.

 

메니에르병 상담하는 여성

귀 가장 안쪽에 있는 달팽이관에서 내림프액 생성에 문제가 생기면 메니에르병이 발병하기 쉽습니다. 메니에르병은 발병 초기에 난청이 시작되면서 점차 고음 영역에서도 청력 손실이 발생하게 되지만 어떤 경우에는 고음 영역에서 청력 변화가 먼저 시작되기 합니다. 난청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보통 초기에는 한쪽 귀에서만 나타나지만, 병이 진행되면서 20~50% 정도의 환자에서 양측 모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메니에르병 예방

메니에르병은 특별한 예방법은 없지만, 평소에 염분 섭취를 줄이는 저염식 등 간단한 식사 조절과 약물치료만으로도 치료될 수 있어 꾸준한 식생활 습관 관리가 필요하며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되도록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고 스트레스나 과로, 불면증과 같은 심리적 요인 또한 메니에르병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니에르병 치료

메니에르병 치료 저염식 등 간단한 식사 조절과 약물치료만으로도 치료가 되는 예도 있지만, 치료에도 불구하고 어지럼증이나 청력 저하 증상이 지속되면 때에 따라서는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메니에르병은 다른 일반적인 질병과 달리 초기 발병 환자의 약 80%가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다는 것과 발작 증세의 주기가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메니에르병에 좋은 음식

메니에르병에 좋은 음식

메니에르병은 정확한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확실하게 예방할 방법이 없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나 짠 음식과 음료, 카페인, 술, 니코틴, 알레르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여성은 월경과 같은 호르몬의 변화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 통곡물, 건과류 등이 좋고, 특히 오메가 3가 풍부한 생선과 엽산과 비타민C, K,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브로콜리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바나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