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시아꽃 효능 및 먹는 법, 아카시아꿀 위 보호 효과

아카시아꽃 효능 및 먹는 법, 아카시아 꿀 위 보호 효과

아카시아는 콩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으로 북아메리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늦은 봄 피는 흰 꽃은 향기가 강한 향기와 꿀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밀원식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카시아는 황폐한 땅에서도 잘 자라 사방 조림을 위해 심었는데 번식력이 왕성해서 제거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양봉 꿀 중에서 아까시나무 꿀이 차지하는 비중이 80%나 됩니다.

 

아카시아꽃 효능

북미가 원산지인 아카시아는 학명은 Robinia pseudo acacia L. 인 나무로 번식력과 적응력이 좋아서, 조림과 사방 조림, 관상용으로 심기도 뿌리에 질소를 고정하는 뿌리혹박테리아가 있어 척박한 땅을 비옥하게 하며, 훌륭한 밀원수로서, 5∼6월경에 피는 꽃에는 질 좋은 꿀이 많이 들어 있으며, 감칠맛이 나는 클로 타미 난을 비롯한 필수 아미노산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쌀을 주식으로 하는 식단에서 결핍되기 쉬운 라이신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카시아꽃 활성물질

아카시아 꽃에는, 로비닌과 아카 세틴, 아피 게닌, 비오로 빈, 디오 로빈, 람노로빈, 아카시아인, 켐페롤, 케르세틴과 플라본 배당체, 아가 신 등이 들어 있으며, 아피 게닌 디오스 메틴, 루테올린 등의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있습니다. 또한, 잎에도, 아카 세틴과 배당체인 아카 신, 아카 세틴-트리오 시드가 들어 있으며, 타닌질과 아피 게닌, 케르세틴, 루테올린 등의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있습니다.

항염 효과

아카시아꽃의 아카 세틴이라는 성분은 소염, 이뇨, 이담 작용을 하므로 염증이 심한 여드름이나 임산부의 부종, 만성 중이염 등에 효능이 있으며, 감기로 인한 식욕부진이나 구역 구토증에 면역력을 키워주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며, 부기를 가라앉게 해 부종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아카시아는 기침이나 기관지염, 위장병, 부종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기를 늘려주는 약재이기도 합니다.

 

암 치료중인 여성

항바이러스 및 항암

아까시나무에 높은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었습니다. 아카시아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아피제닌과 아카 세틴이 입가에 물집을 생기게 하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생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바이러스 효능은 아카시아의 줄기, 그리고 껍질에서 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카시아에는 아비 신이 들어 있어 세포에 가해지는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고 항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카시아 꿀 위 보호 효과

아카시아 꿀에 풍부한 아브시스산이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며, 국내에서 생산된 아카시아 꿀에서 분리한 아브시스산(abscisic acid)이 강력한 항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에 대한 항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는 위염 환자에서 높은 비율로 검출되는 세균으로, 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뿐만 아니라 위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아카시아 꿀에는 다른 벌꿀이나 외국산 벌꿀과는 달리 아브시스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카시아 꿀 1kg에는 아브시스산이 24mg가량 포함돼 있는데, 이는 다른 꿀에 극히 미량으로 존재하거나 들어 있지 않은 항균 활성이 뛰어난 물질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에 대해 최소 성장억제 농도 2.7㎍, 최소 살균 억제 농도 6.9㎍으로 높은 항균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아카시아 꽃차

아카시아꽃과 잎 먹는 법

아카시아꽃은 은은한 향기와 달콤한 맛이 나서 식용할 수 있으며 모든 천연 미용 제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염증성 여드름이 있거나 화장독이 심할 때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자외선에 노출되어 피부가 자극받았을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봄에 돋아난 어린잎은 데쳐서 나물이나 샐러드로 먹을 수 있으며 흰 꽃은, 꽃차를 비롯한 청이나 효소, 샐러드, 무침, 볶음, 튀김 재료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아카시아 꽃차

아카시아는 전초를 약용할 수 있는데, 특히 아카시아꽃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꽃차나 꽃 즙, 꿀 등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며 부기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카시아 꽃에는 아카 세틴 성분이 풍부해서 차로 우려 마시면, 소염작용과 이뇨작용, 이담 작용을 하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신장의 열을 내리며 가래를 삭이고 염증을 삭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