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 저하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 갑상선 좋은 음식

갑상샘 저하증 증상 및 원인,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샘 저하증은 갑상샘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적게 생성돼 나타나는 증상으로, 피로감과 식욕 저하, 목이 붓고 이물감이 느껴지는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사 기능이 떨어져 몸이 붓거나 살이 찌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은 보통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거나 너무 적게 생성되면서 발생하며 자가면역질환에 따른 경우가 많고 복용 중인 약물이나 요오드 과다,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상선 위치 이미지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모든 기관에 관여해 기능을 유지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추위를 많이 타게 되고 수족 냉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또한, 식욕이 없어 많이 먹지 않는데도 체중이 증가하고 활력이 떨어져 무력감이 들 수 있습니다. 과도한 업무로 피로감이 누적될 수도 있지만, 이유 없이 이런 증상이 지속한다면 갑상샘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갑상샘 저하증 원인

갑상샘 저하증 원인은 크게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있거나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저하되기 때문으로, 선천적인 이유로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에 염증에 생겨서 발생하게 되며, 흔하지는 않지만, 뇌하수체에 문제가 생겨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 생성에 문제가 생겨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샘 저하증은 갑상샘 항진증 치료를 위해 항갑상선제를 복용하는 중에, 약물 작용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갑상샘 저하증이 오거나, 요오드의 결핍 또는 과다한 섭취로 인해 갑상샘 저하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요오드 성분은 해조류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 또한 복용 중인 약물이나 해조류를 재료로 만든 건강보조식품 과다 섭취로 일시적인 갑상샘 기능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샘 저하증 증상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대사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갑상샘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서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낮아지면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낮아지면 온몸의 대사 기능이 떨어져 체온이 낮아져 추위를 심하게 타거나 피부가 차고 건조해지며 얼굴이 붓고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에너지 생성이 저하되고 체력소모가 심해지면서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뚱뚱한 여성

갑상선 호르몬은 성장 발달과 회복,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갑상샘 저하증이 발생하면, 신체 대사 기능이 떨어지면서 추위에 민감해질 수 있으며, 기초 대사량이 줄면서 체중이 증가하고 변비와 피로감, 무기력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지게 됩니다. 또한,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해지고 소실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에 변화가 생기거나 월경 과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갑상샘 저하증 치료

갑상샘 저하증은 전 세계 1~2%의 사람들에게 나타나고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들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10배나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갑상샘 저하증이 생기면 음식만으로는 치료하지 못하지만, 적절한 영양소와 치료제의 조합은 갑상선 기능을 회복하고 증상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정상 체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갑상샘 저하증은 다양한 증상 외에도 혈액 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갑상샘 저하증으로 진단되면 약물을 통해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야 하는데, 일정 기간 치료 후 갑상선 기능이 회복되어 호르몬제의 복용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제는 적절한 용량을 지키면 장기 복용을 하더라도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문의 진단에 따라 호르몬제를 복용하고 혈액 검사와 진료를 통해 약물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갑상샘 좋은 음식

갑상선 좋은 음식

갑상샘 저하증은 음식으로도 좋아질 수 있는데 계란 노른자위에는 아이오딘과 셀레늄이 많이 들어있으며 흰자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소고기는 물론이며 돼지고기와 닭고기, 양고기 등 모든 육류 고기도 좋고, 연어와 참치, 광어, 새우 등의 해산물, 쌀, 메밀, 퀴노아, 치아시드, 쌀 등의 글루텐이 들어있지 않은 곡물과 씨앗,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 딸기류와 오렌지 등 과일이 좋고 채소는 십자화과 채소는 적당히 먹어야 하지만 다른 채소는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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