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마늘 명이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산마늘 명이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명이나물은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인 산마늘을 일컫는 말로, 산나물 중에서도 마늘 냄새가 난다고 해서 산마늘로 불려 왔는데, 오래전 울릉도 개척 당시 봄철에 먹거리가 떨어져 이른 봄에 돋아나는 새순을 먹으며 생명을 유지했다고 해서 명이로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명이나물은 높은 산지에서 잘 자라며, 높은 일교차가 있어야 향과 맛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마늘과 같이 알리신이 풍부해 항산화 항염 항균,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명이나물 장아찌

명이는 심장병, 암 및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명이는 전초에 유기황 화합물과 사포닌, 케르세틴,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암 특성이 있으며 심혈관 질환, 항염증 과정의 발병을 예방하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 A, C와 식이섬유 등이 마늘에 비해서도 많이 들어 있어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향상 피부와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산마늘 영양성분

산마늘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질 등의 필수 영양소와 알리신을 비롯한 사포닌과 케르세틴, 베타카로틴 등의 플라보노이드와 엽록소 비타민 A와 비타민 B1, B2, C, K, 엽산 등의 비타민, 칼슘과 칼륨, 철분, 인, 망간, 나트륨, 구리 등의 미네랄, 식이섬유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관과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이나물에는 스코류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면서도 맛과 향이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랫동안 약초로 사용해온 중국에서는 산마늘을 각 총이라 하여 최고의 자양강장제 채소로 알려져 있으며, 혈류 개선과 해독, 당뇨, 피로 해소, 소화촉진, 이뇨 작용 등에 효과가 있으며, 식중독균에 대한 항균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 흡수를 촉진하고 고혈압과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부부

성인병 예방

산마늘에는 황 함유 성분뿐만 아니라 페놀 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 특히 캠페롤 유도체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스테로이드 배당체와 렉틴, 프룩탄, 알파리놀렌산 포함한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마늘은 마늘보다 아데노신을 20배 이상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항균 활성 효과가 있으며 신경을 보호하고 면역력 향상과 체중조절,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 등의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K

산마늘에서 돋보이는 비타민K는 혈액 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뼈 대사에 관여해 미네랄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뼈를 튼튼하게 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도 산마늘은 골밀도를 높이고 골절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혈액 내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조절하는 비타민 B6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C와 K가 함께 철분 흡수를 촉진하고 혈관 탄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이나물 먹는 법

명이나물은 산나물과 마늘의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어 다양한 영양소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른 봄에 새싹이 엄지손가락 정도로 자라났을 때 잘라서 풋마늘처럼 된장에 박아두고 먹기도 하며 잎이 충분히 자랐을 때는 생채나 쌈 채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샐러드에 추가하거나 초무침, 국거리, 장아찌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마늘은 육류 중에도 돼지고기와 잘 어울려 삼겹살에 명이나물 장아찌는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합니다.

 

산나물 명이 효능

명이나물 장아찌 만드는 법

명이나물 장아찌를 만들 때문, 먼저 다시마 우린 물과 물엿, 설탕, 진간장, 조선간장, 식초를 냄비에 넣고 끓여 둔 후에, 깨끗이 씻은 명이나물을 항아리나 유리병에 묶음으로 차곡차곡 넣어두는데 꼭지 부분을 다른 방향으로 넣어 구분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끓여 둔 간장이 식었을 때 붓고 돌로 눌러놓고, 3~4일 정도 지난 후에 간장을 따라서 끓이고 식혀서 붓고 숙성시켜 먹으면 됩니다.

 

명이나물 주의점

명이나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고, 알리신 성분이 풍부해서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이 섭취하면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명이나물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이황화 디알릴과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와 접촉하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양파나 마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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