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칼로이드(alkaloids) 효능 및 특성과 활용

알칼로이드(alkaloids) 효능 및 특성과 활용

알칼로이드(alkaloids)는 질소를 함유한 염기성 유기화합물을 함유하는 약리학적 활성 질소로 식물 염기라고도 합니다. 알칼로이드는 아미노산에서 파생된 이종 그룹으로, 박테리아와 곰팡이, 식물과 같은 다양한 유기체에 의해 생성되며 수많은 생물학적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식물에서 알칼로이드는 스스로를 방어하는 기능이 있으며, 구조적으로 다양한 종류와 강력한 약리작용이 있어 식물 유래 의약품의 6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칼로이드가 풍부한 허브 및 향신료

알칼로이드는 다양한 약리 활성을 가진 유기화합물로 강력한 항산화, 항염, 항균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과 같은 대사 건강과 관련된 수많은 생리학적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에서 유래한 알칼로이드를 포함한 천연 제품은 신경 퇴행성 장애와 만성 염증에 대한 활성물질로 부상했습니다. 특히 식물계에 함유된 알칼로이드는, 인간을 포함한 동물에 대해 강력한 생리활성을 보입니다.

 

알칼로이드 특성

알칼로이드는 화학반응에서 알칼리성 또는 염기성입니다. 그들은 보통 쓴맛을 냅니다. 그것들은 복잡한 고리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하나 이상의 질소 원자를 포함합니다. 많은 알칼로이드는 티로신, 트립토판, 오르니틴, 아르기닌 및 라이신과 같은 아미노산에서 합성됩니다. 소량의 섭취는 인간의 근육 이완제, 진정제, 진통제, 항균제로서 치료 효과가 있지만, 많은 양을 섭취하면 독성 혈증과 같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약용 식물에서 분리된 280개의 알칼로이드의 약리학적 특성을 연구했습니다. 그중 테트라 하이드로 팔 마틴, 베르베린, 테트란드린, 알로 페린, 시노메닌, 옥시마트린, 하민, 갈란타민 등 8가지 알칼로이드가 인간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최적인 알칼로이드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알칼로이드는 새로운 약물 합성을 위한 출발 물질로 활용되거나 염증 및 신경 퇴행성 관련 합병증을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야생 양귀비

식물에서 알칼로이드 기능

식물에서 알칼로이드의 기능은 확실하지 않지만, 식물의 대사산물로 단백질 합성을 위한 저장소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동물이나 곤충의 공격에 대한 보호 물질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인간 호르몬과 마찬가지로 성장, 신진대사 및 번식과 같은 활동에서 식물 자극제 또는 조절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식물에 손상을 줄 수 있는 화합물을 메틸화, 응축 및 순환작용을 함으로써 해독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알칼로이드 약성

알칼로이드는 독성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수많은 약리학적 효과도 있습니다. 예로부터 식물성 알칼로이드는, 소염과 진통, 하제, 진해, 진정 등의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성분으로 민간요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현대에 와서도 알칼로이드는 다양한 약물의 모델로 사용되고 있으며, 코데인과 브루신, 모르핀, 에페드린, 퀴닌과 같은 성분은 약리학에서 흔히 사용되는 알칼로이드입니다.

 

노인성 호흡기 장애 노인

알칼로이드는 인간을 포함한 동물에서 다양한 생리 활성을 갖는 약리 활성 물질입니다. 식물을 포함하는 알칼로이드를 염료, 약물 또는 독으로 사용한 것은 거의 문명 초기부터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날 많은 알칼로이드가 독성 효과가 밝혀졌지만, 여전히 치료 약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커피의 카페인은 정신 자극제로 코데인은 기침약으로, 코카인은 수술에서 국소 마취제로 사용되며 모르핀은 진통제로 사용됩니다.

 

알칼로이드 활용

알칼로이드는 다양한 의학적 특성이 있으며 대부분은 부분 마취 효과가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알칼로이드 중 하나는 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모르핀입니다. 모르핀은 통증 완화에도 사용되는 알칼로이드로 중독성이 있는 약물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임상 목적으로만 제한됩니다. 그러나 메틸에테르는 탁월한 진통 활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비교적 중독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호흡기 및 심장 자극제로도 작용합니다.

 

알칼로이드 카페인이 풍부한 커피

오늘날 식물성 알칼로이드는 각종 심혈관질환과 대사 증후군, 자가면역 질환과 같은 염증과 관련된 성인병과 면역계의 만성적인 저급 과잉 활성화를 특징으로 하는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질병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대사 증후군과 자가면역 질환의 경우, 식물 유래 치료법이 때로는 기존 치료법에 비해서도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현대에 와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알칼로이드 독성

식물에서 알칼로이드는 타감작용 활성 화학 물질을 통해 박테리아, 균류, 곤충, 초식 동물 및 기타 식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알칼로이드 중에서도 감자의 솔라닌과 테바인, 파라 모르핀은 백색의 결정성 수용성 특성을 가진 독성 물질입니다. 또한, 담배의 니코틴, 커피의 카페인, 코카인의 코카인, 코데인과 모르핀과 같은 각성제 또는 진정제 알칼로이드는 중독성이 강해서 과도하게 사용하면 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도 피폐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