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넬차 효능 및 영양성분, 펜넬 먹는 법과 주의점

펜넬차 효능 및 영양성분, 펜넬 먹는 법과 주의점

펜넬은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알려진 미나리과에 속하는 허브이자 향신료로 아니스와 비슷한 단맛과 좋은 향을 가지고 있어, 전체를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차로도 좋아서 임산부에게 좋은 차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펜넬차는 산모의 유선을 자극해 모유 수유에 도움을 주고, 식욕과 소화를 촉진하며 속 쓰림과 팽만감, 배앓이와 같은 다양한 소화기 질환을 예방하고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펜넬 효능

펜넬은 유럽과 인도, 중동 지역에서 특히 인기 있는 식자재로 다양한 음식과 차로 우려 마시거나 약재로서도 효과가 좋아서, 배에 가스가 차거나 속이 더부룩하면 물로 우려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펜넬은 소화를 촉진하고 위경련을 방지하며, 가스를 없애는 효과가 있어 인도와 파키스탄에서는 식사가 끝난 뒤 구운 회향 씨를 씹기도 하는데, 구취 제거는 물론이며 소화 흡수에도 도움이 됩니다.

 

회향 영양성분

펜넬에는 아네톨과 미르센, 리모넨 등의 정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루틴과 케르세틴, 캠페롤, 로즈마린산과 같은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과 아연, 망간, 칼슘, 칼륨, 철분, 구리, 인,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비타민 A, B, C, K, 등의 비타민과 에스트로겐,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염, 항균, 항당뇨, 진통,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펜넬 씨앗인 회향에는 로즈마린산, 클로로겐산, 케르세틴, 아피 게닌과 같은 폴리페놀과 87가지 이상의 다양한 정유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에서도 회향에 풍부한 항산화제는, 각종 심혈과 질환과 당뇨병, 신경계 질환,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회향 씨에 풍부한 효소와 미네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혈당을 조절하고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배아픈 여성

소화기 건강

펜넬은 항산화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아네톨과 시네올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서 세균 감염으로 인한 설사를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펜넬에는 히스티딘과 같은 아미노산도 들어 있어 소화와 소화 기능을 촉진하기 때문에, 소화불량으로 인한 복통이나 설사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랫동안 동서양의 민간요법에서 설사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널리 사용됐습니다.

 

혈당 관리

펜넬은 예로부터 소화 흡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결장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하는 위 효소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와 있으며, 혈당 흡수를 억제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글라데시에서 실시한 한 연구에서는, 쥐에게 회향과 멘톨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쥐의 일반적인 혈당 억제제에 필적하는 속도로 혈당 수치를 안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르몬 조절

펜넬차는 남성과 여성의 리비도 상승에 도움을 주고 생식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임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펜넬은 여성에서는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해 호르몬을 조절하고 유즙 생성을 자극해 모유 수유에 도움이 되며, 월경 증후군이나 갱년기 증상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남성도 방광과 전립선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지구력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펜넬 먹는법

펜넬 먹는 법과 주의점

펜넬 덩이줄기는 주로 음식 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펜넬 씨앗은 물의 우려서 차 형태로 마시는 것이 일반적으로, 공복감을 완화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펜넬은 생선의 비린내를 제거하고 육류의 느끼함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채소 요리나 샐러드, 빵, 쿠키, 비스킷, 소시지, 처트니, 커리큘럼, 스튜, 파스타 소스 등에 넣어 향미를 높이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펜넬은 주로 씨앗을 달여 차로 마시는데, 향이 좋아서 보리차 대신 마셔도 좋습니다. 펜넬 씨앗을 차로 우릴 때는, 펜넬 씨앗 20~30g을 물 2L에 넣고 보리차처럼 끓여서 물 대용으로 수시로 마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펜넬은 자궁을 수축하는 효과가 있어 임산부는 섭취하지 말아야 하며, 어린 여자아이가 복용하면 유방의 이상 발육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피부 광 반응과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미나리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