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릭요거트 효능 6가지와 영양 성분, 만들기 주의점

그릭요거트는 그리스와 지중해 연안에서 즐겨 먹던 요구르트의 한 종류로, 유통 기한을 연장하기 위해 우유를 발효시켜 살아있는 배양균을 결합한 다음 유청을 제거하는 과정을 거쳐 만들기 때문에 다른 요구르트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또한, 그릭요거트는 나트륨과 탄수화물이 적게 들어있으며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향상, 심장병과 골다공증 위험을 줄이고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릭요거트 효능 및 영양 성분

그릭 요거트에는 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프로바이오틱스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그릭 요거트에 풍부한 칼륨은 혈압을 유지하고 나트륨에 대응하는 기능이 있으며, 혈관을 이완시켜 혈류를 개선하고 심장 박동과 근육 수축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그릭 요거트에는 빈혈을 예방하고 혈액 세포와 신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철분과 비타민 B12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릭요거트 효능
그릭요거트 키위 샐러드

 

면역력 향상

그릭 요거트에는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장은 우리 몸의 면역기능의 70% 이상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장에 유해 세균이 많으면 면역력이 저하돼 각종 질병의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그릭요거트에 풍부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증식시켜 신체의 전반적인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근육 건강

그릭 요거트는 일반 요구르트보다 탄수화물이 적고 단백질 함량도 2배 이상 높아서 근육 생성과 보존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그릭요거트에 풍부한 미네랄은 세포 성장과 조직 재생 및 회복을 도와 근골격 형성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그릭요거트에는 칼슘도 많이 들어 있어 근육과 신경을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여 근육과 뼈를 강화해 주기도 합니다.

 

관절염 환자
손목 관절염 환자

 

 

뼈 건강

그릭 요거트는 수분을 줄이는 과정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기도 하지만, 여전히, 칼슘과 마그네슘, 인, 셀레늄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뼈 형성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젊은 남성을 대상으로 연구에 따르면 12주 동안 매일 그릭 요구르트를 섭취하면 위약보다 뼈 형성이 증가하고 뼈 파괴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노인과 갱년기 여성의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혈관 건강

그릭 요거트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혈관의 염증 수준을 증가시키는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데 유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그릭요거트는 제조과정에서 인공첨가물이 전혀 첨가되지 않아 다른 요구르트보다 나트륨 함량이 적고 칼륨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며,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 상승을 예방하고 조절하며 부기 제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

그릭요거트는 탄수화물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 고강도 운동 후에 근육 손상을 회복하고 단백질을 보충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그릭요거트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체지방을 저장하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다이어트 시에, 그릭요거트를 섭취하면 체중 감소율이 22% 증가하고 체지방 감소율은 61% 증가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비만 남성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비만 남성

 

당뇨병 예방

그릭 요거트를 섭취하면 당뇨병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스식 요구르트는 탄수화물이 적고 단백질과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대부분의 유제품은 혈당 지수(GI)가 낮 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그리스식 요구르트 섭취는 포도당과 인슐린 저항성, 수축기 혈압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요구르트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14%까지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릭요거트 만들기 및 주의점

그릭요거트는 보통 원유를 오랜 시간 농축시킨 뒤 유산균을 넣고 온도에 맞춰 발효시키거나, 발효시킨 요구르트를 면포에 싸서 짜는 방법으로 만들어집니다. 집에서 직접 그리스식 요구르트를 만들 때는 우유와 일반 플레인 요구르트 등이 있으면 되는데, 먼저 우유를 약한 45도까지 불에 데워서 우유의 10분의 1 정도의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고 랩을 씌우고, 담요를 덮어 40도 정도에서 12시간 1차 발효시키고 기호에 따라 냉장고에서 2차 발효시켜 사용하면 됩니다.

 

그릭요거트 먹는법
그릭요거트 먹는법

 

그릭요거트 섭취시 주의점

그릭 요거트는 우유의 종류에 따라 지방 함량이 높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유로 만든 그릭 요거트는 2% 우유로 만든 요거트보다 지방 함량이 더 높습니다. 또한, 다른 유제품과 마찬가지로 호르몬 불균형이 있는 사람들에게 해로울 수 있는 천연 호르몬이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저온 살균 및 균질화 우유는 여드름 및 습진과 같은 히스타민 문제와 위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복부 팽만감, 경련,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