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삼킬때 귀소리,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가정 요법

음식이나 침을 삼킬 때 귀에서 나는 소리는 대부분 정상이지만 소리가 크게 들리거나 평소와는 다른 형태로 들리면 삶의 질이 저하되거나 수면 문제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귀에서 나는 소리는 대부분 유스타키오관 기능 장애나 급성 중이염 또는 귀지 축적과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기다려 보거나 가정 요법을 시도해 볼 수도 있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장기간 지속하는 경우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침 삼킬 때 귀 소리 원인 및 증상

우리는 살아가면서 때로는 귀에서 이상한 감각이나 소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 삼킬 때 귀 소리뿐만 아니라, 소리가 잘 들리지 않거나, 윙윙거리는 소리, 쉬 하는 소리, 심지어 매미 우는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누구나 한 번쯤 귓가에 특이한 소리가 나거나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리기도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스트레스를 주고 일상 업무와 수면에 영향을 미치고,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침삼킬때 귀소리 원인
이비인후과 치료받는 여성

 

유스타키오관 기능 장애

유스타키오관은 중이를 목구멍에 연결하고 체액을 배출하고 압력을 균등화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알레르기나 감기 등으로 염증이 생기면 침 삼킬 때 귀에서 소리가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스타키오관은, 닫혀 있으며 고도가 높아지거나, 하품, 씹고 삼키는 것과 같은 일을 할 때 열리지만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스타키오관 기능 장애는 귀에서 딱딱 소리가 나거나 터지는 등으로 다양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감기 후유증

감기나 독감 후에 알레르기로 인해 유스타키오관이 염증을 일으키거나 아데노이드가 ET와 맞닿아 있으면 이러한 소음이 악화되고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목구멍 뒤쪽을 카메라로 검사하여 유스타키오관에 명백한 장애물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지만 관 내부의 염증은 감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소리는 유스타키오관이 열리는 소리 또는 자체에서 중이 내부의 압력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중이염

급성 중이염은 귀의 고막 안 중이가 감염돼 생긴 염증으로 대부분 감기의 후유증으로 발생합니다. 귀에 흔하게 발생하는 감염 질환 중 하나로 성인보다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하며, 유스타키오관 기능 장애를 일으켜 침 삼킬 때 귀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스타키오관에 염증이 생기면 체액이 중이에 축적돼 유스타키오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소리가 울릴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치료
귀지제거하는 여성

 

귀지 축적

귀지는 이도를 윤활하고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귀지는 귀의 입구에 가장 가까운 외이도의 샘에서 나오는 분비물로 귀를 보호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귀에서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그러나 귀가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쉬지를 만들 수 있으며, 축적되거나 외이도에 달라붙어 막힐 수 있는데, 면봉과 같은 물건으로 귀지를 귓속으로 더 깊이 밀어 넣으면서 더 심한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및 가정 요법

귀에서 나는 소리는 귀를 쫑긋 세우거나 음식이나 침을 삼키는 것만으로도 없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하품하거나, 씹는 행동도 귀를 막고 있는 것을 풀어주고 압력을 균등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강 관개라고도 하는 소금물로 비강을 세척하는 요법은 유스타키오관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코와 부비강에서 과도한 점액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침 삼킬 때 귀 소리가 귀지로 인한 경우는 과산화수소 또는 일반의약품을 사용하여 귀지를 부드럽게 하고 제거할 수 있지만, 이비인후과 해 방문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붓거나 염증이 있을 때는 해당 부위를 마사지하거나 얼음찜질을 하면 통증과 부기,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처방 약은 염증과 통증을 줄일 수 있으며 울혈을 줄이기 위해 충혈 완화제 또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독감환자
중이염을 유발 할수 있는 독감

 

귀 장애 예방

침 삼킬 때 귀 소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 치료도 중요하지만, 호흡기 감염 예방도 중요합니다. 감기와 독감과 같은 호흡기 질환은 유스타키오관 기능 장애로 이어질 수 있어, 손을 자주 씻고, 개인 물품은 공유하지 않는 것이 좋고, 독감 환자와 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봉을 사용해 함부로 귀를 후비지 말아야 하며, 알레르겐, 담배 연기나 환경오염, 소음은 청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