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차 효능 및 활성 성분 계피가루 먹는 법과 주의점

계피는 요리의 맛과 향을 더하는 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향신료 중 하나로 상쾌하고 진정시키는 차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계피차는 면역 강화에서 염증 감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피차는 매운 향을 발산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비약으로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력 향상과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어 감기 예방과 만성 통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계피차 효능 및 활성 성분

성분 계피는 신남 알데하이드와 계피산, 카테킨, 사이안화 물,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이 고농축 되어 있어 세포 대사의 부산물인 자유 라디칼을 중화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계피 성분이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키는 아밀로이드 생성을 억제하고 신경세포를 사멸시키는 타우 단백질의 엉킴을 방해하는 것이 밝혀져 있어 계피를 이용한 알츠하이머병 치료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계피차 효능
레몬 계피차

 

계피 활성 성분

계피에는 쿠마린과 신남산, 프로안토시아니딘, 카테킨과 같은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제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신나 밀 아세테이트, 신나 밀 알코올 등의 활성 성분과 유제 놀, 리날로올, 메칠신나메이트, 신남 알데하이드, 베타 카리오필렌, 메틸 차비 콜, 에스트라골과 같은 정유 성분도 많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하며 강력한 항균 효과가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계피의 효능

다양한 항산화제가 풍부한 계피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 뇌 기능, 관절염 증상 완화 효능과 항균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계피차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낮추어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 생리통과 각종 염증성 질환의 치료제로 자주 사용됩니다.

 

약먹는 당뇨병 환자
당뇨병 환자

 

당뇨병 관리

계피차를 자주 마시면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계피는 고대부터 아유르베다 치료법에서 제2형 당뇨병 관리에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계피는 당뇨병의 핵심 호르몬인 인슐린의 생산을 조절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계피에 풍부한 쿠마린은 급격한 혈당 변동을 억제해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와 구강 건강

계피는 호흡기 건강에도 좋아서 강력한 항결핵 활성을 나타내며 기침, 감기, 천식, 두통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피의 침투성은 가래를 액화하고 거담제 역할을 해 점액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피는 강력한 항균 특성으로 인해 경구 용액에 널리 사용돼, 구강 염증을 방지하고 치료할 뿐만 아니라 프로바이오틱의 성장을 촉진해 치아를 정화하고 구취와 충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근육 경련 환자 치료
목 근육 치료하는 여성

 

관절 및 근육 건강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한 계피는, 관절로의 혈류를 개선하고 강력한 항염, 통증 완화 특성이 있어, 관절염의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을 감소시켜 류머티즘, 골관절염의 관절 염증과 통증을 줄이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 확장제로 작용해 근육과 관절에 영양을 공급하고, 이완제 효과가 있어 근육 경련, 경직, 근육통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균 작용

계피의 풍부한 항산화제는, 항균 및 항박테리아, 항진균 특성이 있어 칸디다 균을 비롯한 백선균, 무좀 등과 같은 다양한 세균 감염을 방지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피는 단독으로 우려서 차로 마셔도 좋지만, 커피나 녹차와도 잘 어울려, 감기 증상이 있을 때 차로 우려 마시면 면역을 향상해 빨리 낫게 할 뿐만 아니라 희석된 오일의 형태로 환부에 바르면 염증을 줄이고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계피 먹는 법과 주의점

계피는 정유 성분이 풍부해 특유의 향미와 단맛, 매운맛이 나는 향신료로, 평소 몸이 찬 사람이나 추운 겨울에 차로 우려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계핏가루는 주로 식빵이나 커피, 떡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꿀을 넣은 계피차나 음료, 우유, 요구르트 등에 넣어 먹어도 좋고, 항균 및 방충 효과가 뛰어나 실생활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계피 차 우리기
계피차 재료

 

계피차 우리기 및 주의점

계피는 한약재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다양한 음식과 차로도 사용되는 향신료로, 계피차를 끓일 때는 물 1L에 계피 10g 정도를 넣고 끓인 뒤 기호에 따라서 꿀을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계피차는 식후에 마시면 입 냄새 제거와 소화에도 좋지만, 너무 오래 끓이면 주요 성분인 정유 성분이 날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차는, 몸에 열이 많을 때나 혈압이 높은 사람, 염증 초기 증상과 임신부, 수유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