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콘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야콘은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로 알려진 국화과 뿌리채소 중 하나로 고구마와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 있지만, 맛과 영양소가 달라서 사과나 배, 수박 등을 합쳐놓은 것과 유사한 달콤하고 상쾌한 맛이 납니다. 특히 야콘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이 풍부해서 단맛이 강하고 전분이 들어있지 않아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으며 소화기 건강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야콘 효능
야콘

 

야콘 효능 및 활성물질

야콘은 클로로겐산과 트립토판 페놀 화합물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력 향상과 두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야콘에 풍부한 프락토올리고당은 위와 소장에서 잘 소화되지 않아 포만감을 높여주고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프락토올리고당은 지질과 콜레스테롤 축적을 방지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야콘 활성물질

야콘에는 프락토 올리고당과 클로로겐산, 카페인산, 페룰산, 로즈마린산, 프로토카테츄산, 피넨, 트립토판 등의 생리활성물질과 비타민 A, 비타민 B1, B2, C와 칼슘, 칼륨, 철분, 인, 마그네슘과 같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프락토 올리고당은 장 건강과 면역력 향상, 미네랄 흡수율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야콘 효능

야콘은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어 대사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 한 연구에서는 야콘 시럽을 장기간 섭취하면 폐경 전 여성의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되고 체중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타닌과 카테킨 등의 폴리페놀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병,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되며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통
심장통 여성

 

심혈관 건강

야콘에는 이눌린을 비롯한 카테킨과 타닌 등의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병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야콘의 줄기와 잎에는 미네랄과 칼륨과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해주며, 혈관을 강화해 주고, 혈압을 낮춰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 건강

야콘은 프락토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 내 유해균을 줄이고 유익균을 늘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야콘은 장점막을 보호하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야콘에는 폴리페놀, 카페인산, 페루 익산 등이 풍부해, 우리 몸에 축적된 노폐물과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흡수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관리

야콘은 프락토 올리고당과 이눌린 등의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단순 당을 흡수하면서도 항 고혈당 효과가 있습니다. 야콘은 간에서 포도당 생성을 감소시키고 공복 시 포도당 비율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야콘은 인슐린 민감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나 당뇨병 전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야콘 먹는 법과 주의점

야콘은 깎아서 과일처럼 먹거나, 튀김, 전, 맛탕 등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고 무나 배추 대신 사용해 김치 깍두기나 장아찌를 담그기도 하며 생채나 샐러드 등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야콘은 지방질이 풍부한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고, 야콘의 잎은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하며, 호박잎처럼 쪄서 쌈으로 먹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야콘즙을 활용한 막걸리와 와인 등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야콘 먹는법
야콘 채

 

야콘 주의점

야콘은 다양한 섬유질이 풍부하면서도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냉하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팽만감이나 메스꺼움, 복통, 설사 등의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야콘은 드물기는 하지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아나필락시스를 목격한 보고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