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요테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차요테(Chayote)는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 등이 원산지인 박속 박과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성 식물로, 열대 지방에서는 다년생이지만 우리나라와 같은 온대지역에서는 일 년생으로, 열매를 비롯한 잎과 줄기 등 전초를 식용할 수 있습니다. 차요테의 열매는 생긴 모양이 부처의 손을 닮았다고 하여 불 수 과로 불리기도 하는데, 아삭한 식감과 단맛이 있어 과일처럼 먹기도 하지만 무나 오이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차요테 효능 및 영양성분

호박과 비슷한 특성을 가진 차요테는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요테에는 비타민 C 외에도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루테올린아피 게닌과 같은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으며 칼슘, 칼륨, 마그네슘, 인, 아연과 같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 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요테 효능
차요테 샐러드

 

차요테 영양성분

차요테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식이섬유를 비롯한 페놀산과 타닌, 스틸벤을 포함한 폴리페놀 피토케미컬 등의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 E, K와 티아민 리보 플래빈, 나이아신, 판토텐산, 비타민 B6, 엽산 등의 비타민 B와 칼슘과 칼륨, 철분, 마그네슘, 아연, 구리, 망간, 인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요테 효능

차요테는 케르세틴과 미리 세틴, 캠페롤, 모린을 포함한 다양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와 피토케미컬이 풍부한 차요테는 미리 세틴도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줄이며, 만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혈류를 개선해 고혈압을 조절하고 두뇌 건강과 심장 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차요테 재배
수확기 차요테

 

면역력 향상

차요테는 항산화력이 뛰어난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과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며,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차요테에 함유된 마그네슘, 아연, 칼륨, 망간 등의 미네랄은 신체의 면역 기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소화장애 환자
복통 환자

 

소화기 건강

차요테는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고 중화시켜 주며 소화 효소 생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차요테와 같이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소화흡수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배변 활동과 변비 해소에 도움을 주고, 결장암, 제2형 당뇨병 등의 여러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

차요테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당분은 적어, 당뇨병 식단에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차요테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차요테에 들어 있는 다양한 화합물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여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요테 먹는 법과 주의점

차요테는 껍질을 벗겨 생으로 먹거나 익혀서 먹습니다. 차요테는 흔히 장아찌나 샐러드, 수프, 볶음, 무침 등의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어서, 얇게 썰어서 샐러드 생채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속을 채우거나, 볶거나, 절이고, 튀기거나, 조림, 또는 감자처럼 구이로도 먹고, 어떤 사람들은 좋아하는 요리에 호박 대신 사용하기도 합니다.

 

차요테 먹는법
차요테 장아찌

 

차요테 주의점

차요테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차요테 껍질을 벗길 때 맑은 색의 육즙이 흘러나와 손이나 손가락에 풀처럼 달라붙어 가려움증과 발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차요테를 만지거나 섭취한 후 알레르기 반응이 보이면 즉시 중단하고 치료해야 하며, 아스피린과 같은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