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엔자임 Q10 기능 및 효능, 하루 권장섭취량과 주의점

코엔자임 Q10은 우리 몸에서 생성하는 영양소 중 하나로 세포가 에너지를 생성하도록 돕고 자유라티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코엔자임 Q10은 신체의 거의 모든 세포에 존재하지만, 세포의 발전소인 미토콘드리아에 집중되어 있으며 생화학 반응에 동력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필수적인 조효소로서 음식 소화에서 근육 회복 등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대사 과정에도 관여합니다.

 

코엔자임 Q10 기능 및 효능

코엔자임 Q10은 모든 세포에 존재하지만,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심장과 뇌세포에 더 많이 존재하며 기능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할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자유라티칼을 제거하고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 향상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 효능
코엔자임 Q10 음식과 보충제

 

코엔자임 Q10 기능

코엔자임 Q10은 대부분 생물에서 발견되는 조효소로 세포에서 에너지 생성을 돕고 항산화제로 작용해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또한, 산화를 일으키는 과산화 지방을 방지하고 항산화 비타민 E를 환원 형태로 안정화해 비타민 E 활성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인체에서 생성하는 양은 서서히 감소하게 되며, 다양한 질병을 앓는 환자는 보통 코엔자임 Q10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 효능

코엔자임 Q10은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질로 신체의 거의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며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코엔자임 Q10과 같은 항산화제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손상을 줄이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엔자임 Q10은 염증과 혈전을 방지하며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계 질환뿐만 아니라 각종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입원환자
약물 복용하는 환자

 

에너지 생성

코엔자임 Q10은 세포 성장과 유지 및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세포의 에너지 생성입니다. 세포에 에너지가 부족하면 인체 기관은 다양한 기능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은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질병과 약물 복용 등으로 인해 수치가 감소해, 세포가 손상되고 제대로 기능할 수 없어 조직과 기관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활성

강력한 항산화제인 코엔자임 Q10은 다른 영양소 흡수를 증가시키고 비타민 C, E를 재활용 하해 항산화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코엔자임 Q10은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혈당을 조절하며 혈류를 개선해 두통과 편두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근육에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늘려 근육 피로를 풀어주고, 피부와 뇌, 폐 손상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코엔자임 Q10은 혈당 수치를 낮출 가능성이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코엔자임 Q10은 당뇨병 환자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당뇨 합병증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엔자임 Q10이 인슐린 저항성과 당뇨병과 관련된 일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엔자임 Q10 복용법과 권장섭취량

체내에서 코엔자임 Q10은 산화된 형태인 유비퀴논 또는 환원된 형태인 유비퀴놀로 존재하며 산화된 CoQ 10이 체내에서 사용되면 변형되어 유비퀴놀이 됩니다. 그 때문에 CoQ 10 보충제는 유비 퀴놀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편한 시간에 복용할 수 있지만 코엔자임 Q10은 지용성이 더 강하므로 지방이 포함된 식사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루에 100mg을 초과하는 코엔자임 Q10을 복용하는 경우 2~3회분으로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엔자임 Q10 권장섭취량
코엔자임 Q10 복용법

 

코엔자임 Q10 권장섭취량

코엔자임 Q10 보충제의 복용량은 하루 50-1,200㎎입니다. 대부분의 보충제는 100~200㎎ 범위에 속합니다. 사람이 치료하려는 상태에 따라 CoQ 10 권장 복용량은 90㎎에서 1,200㎎까지 다양합니다. 이 더 많은 용량은 일반적으로 CoQ 10의 신경학적 이점을 연구하는 데에만 사용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성공적인 연구에서는 100~300mg을 사용했으며 성인의 경우 하루 200mg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