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탐산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부작용

글루탐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하나로로 대표적인 감칠맛 성분이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글루탐산은 면역 체계와 소화기, 뇌 건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추신경계에서 흥분성 신경전달물질로 작용합니다. 또한, 중추신경계에서의 주요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인 GABA의 전구체이기도 하며 척추동물 신경계에서 가장 풍부한 물질입니다.

 

글루탐산 효능 및 기능

글루탐산은 모든 생물에게 필요한 20종의 아미노산 중 하나로, 체내 아미노산의 15%를 차지할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단백질의 소화와 질소를 처리하고 혈액을 운반하는 헤모글로빈 생성에 사용됩니다. 또한, 글루탐산은 시스테인, 글리신 등과 함께 내인성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을 생성해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력 향상과 노화 방지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글루탐산 효능
글루탐산 음식과 보충제

 

글루탐산 역사

글루탐산은 19세기 중엽 독일의 화학자가 밀에서 분리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처음 알려지게 되었으며, 글루타메이트에 1개의 나트륨이 붙어있는 것을 글루탐산염(MSG)이라고 합니다. 1908년에는 일본인 과학자가 감칠맛이 글루탐산이라는 물질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밝혔고, 2000년 미국 연구진이 사람 혀에서 글루탐산 수용체를 찾아내면서 감칠맛은 4가지 기본 맛에 더해 제5의 맛으로 명명하게 됩니다.

 

글루탐산의 감칠맛과 효능

글루탐산은 고기 단백질의 주성분 중 하나로, 동물에서 단백질 형태로 존재하며 동물 단백질의 약 20%에 해당할 만큼 풍부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동물 단백질에서 대부분 글루탐산은 단백질 사슬에 묶여 있어서 그대로는 별맛이 없지만, 물에 넣고 가열하면 근육 세포 속에 있던 글루탐산이 떨어져 나와 국물 속에 녹아들면서 감칠맛을 내게 됩니다.

 

소화기 질환자
복통 환자

 

소화기 건강

글루탐산은 운동 기능 향상과 피부 건강, 뇌 기능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글루탐산은 만성적인 소화기 장애와 경련, 소화 불량 등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탐산은 장 장벽의 투과성을 줄이고 장 누수 증상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과 함께 사용하면 장 과민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 기능 향상

글루탐산의 가장 중요한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로 뇌와 주고받는 전달자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글루탐산은 어린이의 두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므로 글루탐산 수치가 낮으면 새로운 정보를 배우고 처리해 기억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특히 글루탐산 결핍은 알츠하이머 환자와 조현병과 같은 정신 장애와 간질과 같은 발작 장애가 있는 환자에게서 흔히 발견됩니다.

 

치매 노인
단기 기억력 저하 노인

 

해독 효과

글루탐산은 혈액 뇌 장벽을 통과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영양소 중 하나로 세포를 해독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암모니아와 질소를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은 격렬한 운동을 하는 동안 근육 세포의 암모니아 수치가 증가하게 되고, 근육 회복을 늦출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탐산은 질소와 결합하여 글루타민으로 변환돼 제거하고 몸에서 암모니아를 해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 건강

글루탐산은 심장박동에 도움을 주고 심장 질환자의 심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글루탐산나트륨 형태의 글루탐산은 안정형 협심증 환자에게 정맥 주사 시, 운동 내성을 높이고 심장 기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관상 동맥 심장 질환과 일반적으로 관련된 흉통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글루탐산 음식과 보충제 부작용

글루탐산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생산량이 감소하고 운동 중에는 더 빨리 소모되기 때문에 음식이나 보충제 등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루탐산은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나 생선, 계란뿐만 아니라, 대두나 완두콩, 렌즈콩과 같은 콩류는 글루탐산의 최고의 식물성 공급원입니다. 또한, 녹차와 스피룰리나와 같은 음식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글루탐산 음식
렌즈콩

 

글루탐산 보충제 부작용

글루탐산은 일반적으로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은 안전하지만 어린이의 경우 하루, 체중 1kg당 0.7g을 초과하지 말아야 하며, 수유 중이거나 임신 중인 경우에도 복용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간 또는 신장 질환의 병력이 있거나 간질과 같은 신경학적 질환이 있는 경우 글루탐산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항경련제와 같은 약물과 상호작용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