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화증 증상 및 원인 및 치료 관리

이경화증은 중이 안에 있는 이소골 뼈 중 일부가 증식되어 난청이 될 수 있는 진행성 질환으로, 젊은 사람들에게 잘 생겨서 청년 난청의 주요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경화증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홍역 바이러스나 유전으로 생기며, 초기에는 저음을 잘 듣지 못하는 것을 시작으로 청력 손실로 이어질 수 있으며 현기증이나 이명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경화증 원인 및 증상

이경화증은 귀의 비정상적인 뼈 성장으로 발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청력 손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화 경화증은 전체 인구의 약 10%에 영향을 미치며 다른 질환과 달리 젊은 사람에게 잘 생깁니다. 특히 이경화증은 15세에서 30세 사이의 여성에서 가장 유병률이 높고 일반적으로 양쪽 귀에 영향을 미치며, 가족력과 바이러스, 임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경화증 원인
이경화증으로 보청기 착용하는 여성

 

이경화증 원인

귀 안쪽에는 음파가 들어올 때 진동하는 세 개의 작은 뼈가 있습니다. 그들은 음파를 달팽이관으로 전송하여 뇌로 전송되는 신호로 변환합니다. 이경화증에서는 이 세 개의 뼈 중 하나인 등골이 주변 뼈와 융합되거나 고정되어 움직일 수 없게 되면서 소리가 더 내이로 신호를 전달하지 못하게 되면서 이화 경화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경화증은 이소골의 등골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고 딱딱해지는 이유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홍역 세포의 내이 감염과 내이를 둘러싼 뼈조직의 스트레스 골절, 면역 장애 등이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경화증은 강한 유전적 성향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경화증 증상

이경화증으로 생기는 주요 증상은 난청과 균형감각 장애를 꼽을 수 있으며, 난청은 한쪽 귀에서 시작해 점차 반대쪽 귀에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경화증에 따른 양측 난청 비율은 약 80% 정도로 높은 편입니다. 이경화증 난청은 천천히 진행하며, 처음에는 저음이나 귓속말을 잘 듣지 못하다가 고음, 중음으로 이어지게 되며, 현기증이나 어지럼증, 이명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난청 여성
청력 테스트

 

청력 상실

이경화증으로 인한 청력 상실은 일반적으로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됩니다. 또한, 한쪽 귀에만 증상이 보이더라도 양쪽 귀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이화 증으로 인한 청력 상실은 임신 중에 그리고 특정 유형의 호르몬 치료로 악화할 수 있으며 전도성 청력 손실과 내이 청력 손실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난청

이경화증으로 생기는 주요 증상은 난청입니다. 난청은 한쪽 귀에서 시작해 점차 반대쪽 귀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경화증에 따른 양측 난청 비율은 약 80% 정도에 이르며, 증상은 서서히 점진적으로 진행하며, 처음에는 저음이나 귓속말을 잘 듣지 못하다가 고음과 중음까지도 듣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경화증 치료 및 관리

이경화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보청기로 교정할 수 있으며, 불화나트륨은 질병의 진행을 늦추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치료되지는 않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등 골 절제술 적 치료를 하게 되는데, 영향을 받은 등골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거하고 중이의 뼈가 다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보철 장치로 교체해 음파가 내이에 도달하도록 하여 청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소아 이경화증
귀 치료 받는 아이

 

이화 경화증 관리

이경화증이 있는 경우에도 일반적으로 수영이나 비행기 여행도 괜찮지만, 중이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칼슘이 많은 음식이 도움이 되며,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면 청력이 좋아지는 예도 있습니다. 이경화증이 있는 경우 소음에 취약하므로 시끄러운 음악이나 시끄러운 환경으로부터 청력을 보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