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티지치즈 효능 및 종류 영양성분과 먹는 법, 주의점

코티지치즈는 순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우유 응고물 치즈로 우유의 단백질인 카제인이 산과 반응해 응고돼 만들어집니다. 고형물인 카제인은 유청과 달리 천천히 소화되고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운동선수나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단백질 중 하나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티지치즈 효능 및 영양성분

코티지치즈는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의 필수 영양소와 유산균이 풍부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해 면역력 향상과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코티지치즈와 같은 유제품은 근육 성장과 제지방량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운동 후 회복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근육 형성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티지치즈 효능
코티지치즈 음식

 

코티지치즈 영양성분

코티지치즈는 우유 단백질의 80%를 차지하는 카제인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탄수화물과 당분, 지방, 비타민 A, 비타민 D와 B도 풍부해, 티아민과 리보 플래빈, 니아신, 판토텐산, 엽산, 비타민 B12와 칼슘, 칼륨, 나트륨, 철분, 인, 마그네슘과 망간, 셀레늄, 아연 등의 항산화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코티지치즈 항산화 항암 효능

코티지치즈에는 항산화 기능을 가진 셀레늄과 아연이 들어 있어 세포와 DNA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버드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을 자주 섭취하면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셀레늄을 계속 섭취한 그룹은 평균 7.6년의 추적 기간 전립선암 위험이 49% 낮게 나타났습니다.

 

심장 건강

코티지치즈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기 때문에 혈관 건강과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코티지치즈에는 과도한 호모시스테인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2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과도한 호모시스테인은 각종 심혈관계 및 심장과 신경계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며, 코티지치즈가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 환자
관절염 환자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

코티지치즈와 유제품은 칼슘과 등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은, 뼈 건강과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티지치즈에 풍부한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관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과 노년기에는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코티지치즈 종류

코티지치즈는 순하고 부드러우며 크리미 한 화이트 치즈로 일반적으로 숙성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신선한 치즈로 간주합니다. 또한, 저온 살균된 젖소의 응유로 만들어지는 코티지치즈는 무지방에서 저지방 및 일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만들어지며 유당이 거의 없는 버전과 휘핑, 저염 버전 등의 다양한 제품이 있어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코티지치즈 먹는 법과 주의점

코티지치즈는 숙성시키지 않아 부드러워 그냥 먹어도 좋고 케이크를 만들거나 샐러드, 스무디, 라자냐, 카레 등에 추가하기도 합니다. 코티지치즈는 보관 기간이 짧아서 5일 이내로 먹는 것이 좋고 남은 코티지치즈는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코티지 치즈 요리
코티지치즈 음식

 

 

코티지치즈 주의점

코티지치즈는 상당량의 포화 지방과 열량이 높은 제품도 있어서 설탕이나 소금으로 맛을 내기보다는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티지치즈를 만드는 우유가 적절하게 저온 살균되지 않은 경우, 리스테리아 모노 사이 토 제네스에 의해 유발되는 리스테리아증에 걸릴 수 있으며 특히 임산부와 태아에게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