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하출혈 원인 및 증상, 예방과 치료 관리

결막하 출혈은 눈의 투명한 표면인 결막 바로 아래 있는 혈관이 터지면 눈의 혈관 파열이 발생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종종 눈 손상 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막하 출혈은 심한 재채기나 기침,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억지로 웃는 등 눈의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2주 정도 지나면 저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결막하 출혈 원인 및 증상

결막하 출혈은 결막 바로 아래 위치한 미세 혈관이 파열돼 혈액이 고일 때 발생하게 됩니다. 결막은 출혈이 발생하더라도 혈액을 빨리 흡수할 수 없으므로 혈액이 갇히게 되고 투명한 결막을 통해 보이게 됩니다. 또한, 결막하 출혈은 특별한 증상이 없으므로 발견되기 전까지 알지 못할 수 있습니다.

 

결막하 출혈
결막하 출혈 증상

 

결막하 출혈 원인

결막하 출혈은 다양한 요인으로 생길 수 있지만,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심한 기침과 구토 또는 너무 세게 눈을 비비는 것처럼 눈의 자극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과 눈 수술, 혈액 희석제 등의 부작용으로 생길 수 있으며 눈의 외상이나 에볼라와 같은 질병으로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결막하 출혈 위험 요소

결막하 출혈 위험은 노화와 만성적인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죽상동맥경화나 진성 당뇨병의 경우 혈관벽이 얇아지고 쉽게 찢어져 결막하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과 와파린, 아스피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나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결막하 출혈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결막하 출혈 증상

결막하출혈은 결막에 있는 미세 혈관이 터지고 출혈이 생겨 결막 아래쪽으로 혈액이 고이게 되면서 흰자위가 빨갛게 보이는 것입니다. 결막하 출혈은 일반적으로 출혈이 발생하더라도, 통증이나 분비물 또는 시력 변화를 일으키지 않지만, 드물게 긁히는 느낌의 형태로 자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동자 이미지
눈동자 구조도

 

결막하 출혈이 생기면 눈의 흰자위에 보이는 혈흔은 실제보다 더 나빠 보이는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시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통증이나 분비물 등을 유발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시력 변화나 부기,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다른 문제로 인한 신호일 수 있으므로 검진을 받아봐야 합니다.

결막하 미세 혈관

사람의 눈 바깥쪽은 얇고 투명한 조직인 결막으로 덮여 있으며 아래는 얇은 미세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결막하 미세 혈관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확장되면서 눈의 충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때로는 확장에 그치지 않고 터지게 됩니다. 특히 비타민이 부족하거나 눈의 압력이 증가하면 쉽게 충혈되거나 터질 수 있습니다.

 

결막하 출혈 치료 및 예방과 관리

결막하 출혈은 치료하지 않더라도 대부분 며칠에서 최대 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없어지게 되며, 안약은 자극으로 인한 가려움증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머리에 강한 타격으로 인해 안압이 높아진 경우, 망막 열공 또는 박리, 홍채 손상으로 인한 망막 출혈은 시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어 병원 치료를 해야 합니다.

 

결막하 출혈 치료
눈 검사

 

결막하 출혈 예방과 관리

결막하 출혈은 가벼운 외상으로도 쉽게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출혈 장애나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 결막하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어, 이를 줄이는 조처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을 비비지 말아야 하는데, 비벼야 한다면 부드럽게 해야 하며 너무 세게 문지르면 결막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