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피어(Kefir)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케피어는 세계 3대 장수마을로 꼽히는 코카서스의 건강과 장수의 비결로 알려진 유럽식 발효유로, 다양한 동물 젖을 유익균이 혼합된 복합체인 케피어 그레인의 발효로 만들어집니다. 유당이 적고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케피어는, 염증을 조절하고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천식과 알레르기, 피부 건강,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케피어 영양 성분과 효능

케피어는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유당이 적고 몸에 좋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케피어는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체중 조절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변비해소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케피어 효능
케피어 음식과 음료

 

케피어 효능

케피어는 각종 유산균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한 완전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뼈에 좋은 칼슘과 인, 중추 신경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B12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면역계를 자극하는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뿐만 아니라 항산화, 항균 성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케피어 영양 성분

케피어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비롯한 아미노산과 효소, 프로바이오틱스, 비오틴과 엽산 비타민 A, D, K, B1, B2, B3, B6, B12, 등의 각종 비타민과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요오드, 철분,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케피란과 다당류, 니코틴산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다른 요구르트에 비해 10배나 많은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관절염 환자
뼈 건강에 좋은 케피어

 

케피어 효능 간 건강

케피어는 간 주변의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줄이는 효과가 있어 지방간 증후군을 방지하고 간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 증후군은 간과 주변 조직에 지방 축적될 때 발생하는 질환으로, 연구에서도 케피어가, 지질 대사를 개선하고 간과 주변 조직에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침착을 낮추고 지방간을 방지하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뼈 건강

유제품으로 만든 케피어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인, 비타민K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K2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고 골밀도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다양한 영양소 흡수를 개선하고, 마그네슘과 비타민 D 등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케피어 피부미용 효과
피부 건강에 좋은 케피어

 

피부 건강

케피어에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비롯한 항균 물질이 풍부해 상처나 흉터, 습진, 화상과 같은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케피어는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해로운 세균 성장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프로바이오틱스에서 발견되는 히알루론산은 상처와 흉터를 치료하는 데 효과가 커서 화장품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케피어는 프로바이오틱스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해 소화기 건강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케피어는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디톡스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항염증, 콜레스테롤 제거 효과는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케피어 다이어트 효과
케피어 먹는 법

 

케피어 만들어 먹는 법과 주의점

케피어 그레인을 구매하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구매한 케피어 그레인을 물에 살짝 헹군 다음 우유에 넣고, 25~32°C 정도에서 12~24시간 발효시킨 후 체에 걸러 마시면 되는데, 채에 남은 케피어 그레인은 재사용할 수 있으며, 액체 상태의 케피어는 그대로 마시거나, 샐러드 등에 곁들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케피어 주의점

케피어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는 하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복부 팽만감이나, 메스꺼움, 설사, 복통 등의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케피어는 소량이기는 하지만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어, 알코올 중독 증상이 있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케피어 36% 이상에서 1.5% 이상의 알코올이 들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