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바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구아바 원산지는 멕시코 남부나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진 열대 과일로, 아열대에서도 잘 자라 국내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구아바에는 카로틴, 리코펜, 비타민A, C와 같은 항산화제와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강화, 소화 기능 개선, 심혈관과 피부 미용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아바 효능 및 영양 성분

구아바는 잎과 열매에 비타민 C와 섬유질 베타카로틴과 칼륨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한 구아바는 면역력 향상과 콜라겐 생성에 도움이 되며, 식이 섬유가 풍부해 장 환경을 개선하고, 배앓이나 설사를 멈추게 하며, 기침과 당뇨병, 백내장, 심장병,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아바 효능
구아바 잎과 과일

 

구아바 영양 성분

구아바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B, C, K, 엽산, 식이 섬유와 칼슘, 칼륨, 철분, 인, 구리, 마그네슘, 망간, 셀레늄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아바 잎에는, 케르세틴과 아비큘라린, 아피게닌, 구아이자베린, 캠페롤, 하이페린, 미리세틴, 갈산, 카테킨, 에피카테킨, 클로로겐산,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 카페인산 등이 함유돼 있습니다.

구아바 효능

구아바에는 다양한 폴리페놀 피토케미컬 비타민 C, 엘라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당뇨병 등의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구아바 잎에는 리모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염증성 질환과 관절염 예방에도 좋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구아바
혈당 측정

 

당뇨병 관리

구아바는 혈당 지수가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면서도 당분이 적게 들어 있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지 않아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하지 않고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도 구아바 잎 추출물이, 고 인슐린혈증, 장기 혈당, 고콜레스테롤혈증, 저 아디포넥틴 혈증, 고혈당증을 조절하고, 혈당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화기 건강

구아바의 효능 중 하나는 소화 기능 개선입니다. 구아바에는 파파인이라는 소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식사 후 소화를 돕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구아바는 다른 과일에 비해 식이 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변비와 설사를 완화하는 경향이 있는 변을 부드럽게 하고 부피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아바 효과
소화 장애가 있는 노인

 

두뇌 건강

구아바에는 다양한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두뇌 건강과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구아바에는 엽산과 마그네슘 등이 풍부해, 신경 안정과 우울증 개선에도 좋습니다. 또한, 피리독신과 니아신 등의 비타민 B가 풍부해 뇌로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신경을 이완하며 인지 기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피부 관리

구아바는 잎과 열매에 다양한 활성물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뛰어난 항산화 항염, 항균 특성이 있으며, 혈관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구아바 잎은, 피부의 윤기와 생기를 되찾는 데 도움이 되며, 피부 변색과 다크 서클, 발적, 여드름과 같은 피부 염증을 방지하고 탄력을 주어 피부를 젊고 깨끗하게 가꿀 수 있습니다.

 

구아바 먹는 법과 주의점

구아바는 다양한 음료나 음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구아바 주스, 샐러드, 스무디, 잼, 요구르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으며, 구아바 잎을 차로 우려 마시면 소화기와 피부 건강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구아바 잎과 열매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C가 풍부해, 노화 방지와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아바 먹는 법
구아바 먹는 법과 주의점

 

구아바 주의점

구아바에는 알칼로이드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일부에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가스나 복통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아바는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특히,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방해하거나 출혈 위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