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획증후군 원인 및 증상과 유형, 치료 관리

구획 증후군은 근육 안팎의 압력이 상승할 때 발생하게 되며, 골절이나 근육 파열 등으로 인해 근육 내 압력이 높아지면서 혈액 공급이 막혀 구획 내 근육세포가 죽는 질환입니다. 특히 팔과 다리는 구획 증후군이 발생하기 부위로, 단단한 근막 벽은 쉽게 확장될 수 없어 쉽게 구획의 압력이 상승하게 되고 세포와 조직 손상으로 인해, 기능 상실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구획이란

장기나 근육은 구획이라는 영역으로 구성돼 있으며, 염증이나 부상으로 체액이 축적돼 구획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획은 팔과 다리에 있는 근육, 신경, 혈관 등이 위치한 공간으로 조직을 덮고 있는 것은 근막이라고 합니다. 근막은 단단한 막으로 형성돼 있어, 신경과 혈관조직을 보호하고 제자리에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쉽게 늘어나지 않습니다.

 

구획증후군 원인 및 증상
발목 골절 환자

 

구획증후군 원인 및 증상

구획증후군은 다양한 원인으로 구획 내 압력이 증가해 근육과 신경조직으로의 혈류가 감소하게 되면서 근육 등 연조직 세포가 괴사 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부상으로 인한 출혈이나 부기로 발생합니다. 구획증후군 증상은 강한 통증, 부종, 근육 경련, 감각 손상, 체온 변화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 즉시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구획증후군 원인

구획증후군은 일반적으로 근육이나 조직 안에 있는 혈관, 신경 및 근육 그룹을 둘러싼 근막 안 압력상승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구획증후군은 근육이나 조직의 부종, 출혈 등으로 압력이 높아지면서 혈액순환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혈관과 신경이 손상되면 혈액순환이 감소하면서 근육과 조직은 더 심한 손상을 입게 되고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외부 압력 상승

구획증후군을 유발하는 구획 압력상승 원인은 일반적으로 외부로부터 근육 주위의 충격을 받아 염증 반응으로 근육의 부족이 유발되는 경우나 외상, 석고 고정이나 붕대 압박 등으로 인해 과도하게 조이는 경우, 근막 안으로 혈액이 들어차는 경우, 외부에서 강한 압력으로 액체가 유입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획증후군 원인
축구 경기중 부상 당한 선수

 

급성 구획증후군

급성 구획 증후군은 구획 증후군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으로 약 4분의 3이 다리나 팔 골절 등의 외상으로 발생합니다. 특히 급성 구획 증후군은 몇 시간 이내에 급속도로 발전할 수 있으며, 주로 출혈과 부종으로 인한 압박으로 발생하지만, 골절 자체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구획 증후군은 골절 후 수술이나 깁스 등의 치료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획증후군 증상

구획증후군에는 두 가지가 있으며, 급성구획증후군은 주로 큰 부상으로 발생하게 되며 의학적 응급 상황이기 때문에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근육을 영구적으로 손상하고, 장애나 마비뿐만 아니라 사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만성 구획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응급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격렬한 운동과 반복적인 활동으로 발생하며 푹 쉬면 회복될 수 있습니다.

 

급성구획증후군 치료 및 관리

구획 증후군 치료는 구획의 압력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영향을 받은 신체 부위를 조이는 드레싱, 깁스 또는 부목을 제거해야 합니다. 특히 급성 구획 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는 즉각적인 수술이 필요하며, 4~8시간 이내 수술받지 않으면 신경 괴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신경이 괴사 하면, 마비와 장애로 이어져 영구적으로 제 기능이 못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급성구획증후군 치료
부항치료

 

구획증후군 관리

급성구획증후군은 운동이나 갑작스러운 사고 등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할 수는 없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합병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구획 증후군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하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 강화와 스트레칭, 적절한 재활 운동과 건강한 생활 습관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