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코펜(lycopene) 효능 및 특성, 리코펜 많은 음식

라이코펜은 대부분의 붉은색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카로티노이드로 특히 토마토에 풍부한 항산화제로,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피부 미용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라이코펜은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 중 하나로 가열하거나 가공해도 효과가 줄지 않기 때문에 신선 식품과 토마토케첩과 같은 가공식품 등을 통해서도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라이코펜 효능 및 기능

라이코펜은 다양한 과일과 채소의 색소 성분인 카로티노이드에 속하는 지용성 성분으로, 특히 토마토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라이코펜은 식물이 햇빛과 자연환경, 침입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피토케미컬로 이를 섭취하는 동물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인체에서 라이코펜은, 혈액과 피부, 간 등, 대부분의 인체 조직에서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라이코펜(lycopene) 효능
라이코펜이 풍부한 방울토마토와 보충제

 

라이코펜 기능

라이코펜은 대사 과정에서 나오는 자유 라디칼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라이코펜은 세포막에 위치하며 세포의 문지기 역할을 하며, 세포막 지질에 대한 산화적 손상을 방지하고 막의 두께와 강도, 유동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분은 통과시키고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제거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라이코펜 효능

라이코펜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심장병과 뇌졸중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자유라티칼로 인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남성의 전립선 건강과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라이코펜은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연구에서도 이부프로펜과 유사한 정도로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암 효과

라이코펜은 다른 카로티노이드처럼 우리 몸에서 비타민 A로 바뀌지 않기 때문에 강력한 항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며 특히 유방암과 전린 선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도 라이코펜은 종양의 혈관신생 가능성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염증을 줄이며 DNA 손상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리코펜
눈 검사하는 여성

 

눈 건강

라이코펜은 눈 질환을 유발하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백내장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코펜의 강력한 항산화 특성은 노인 실명의 주요 원인인 황반변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생명 과학지에 발표된 대만 연구에서도 라이코펜은 황반변성 때문에 유발되거나 황반변성을 초래하는 안구 세포 반응을 늦추거나 중단시켰습니다.

뼈 건강

라이코펜은 항산화제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뼈를 보호하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자유 라디칼로 인한 뼈 변성과 손실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뼈 형성의 균형을 이루며 뼈세포 생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항균 및 항진균 특성이 있어 치아와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라이코펜 많은 음식과 섭취량 

라이코펜은 토마토 토를 비롯한 수박과 당근, 살구, 망고, 파파야, 구아버, 걱(Gac), 아스파라거스, 붉은 양배추 등의 붉은 과일과 채소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라이코펜은 다른 카로티노이드와 마찬가지로 지용성 영양소이므로 아보카도 오일이나 올리브유 또는 씨앗과 같은 지방질이 많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더 잘 흡수됩니다.

 

라이코펜 많은 음식
라이코펜 음식

 

라이코펜 섭취량과 주의점

라이코펜은 음식으로 섭취하면 많이 먹어도 해롭지 않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피부 변색, 소화 장애, 몸살, 위산 역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코펜 보충제는 사람에 따라서, 복통과 구토, 설사 등 소화 장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대부분 연구에서는 하루 6~15mg의 라이코펜을 섭취하도록 했으며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