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액리놀레산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섭취량과 주의점

공액리놀레산(CLA)은 리놀레산으로부터 반추동물에 사는 미생물에 의해 합성되는 중간 대사산물로, 지방 세포를 분해하는 기능이 있어 다이어트 보조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체지방을 줄이고 심혈관 건강과 성장 등, 신체 기능과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공액리놀레산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섭취량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공액리놀레산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섭취량과 주의점

 

공액리놀레산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오메가-6 지방산 일종인 공액리놀레산은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체지방을 태우고 체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지용성 영양소의 흡수를 촉진하고, 세포 생성과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체온을 높이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차
  1. 공액리놀레산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2. 공액리놀레산 효능
  3. 다이어트 효과
  4. 심혈관 건강
  5. 면역력 강화
  6. 노화 방지
  7. 항암에 도움
  8. 공액리놀레산 음식과 보충제
  9. 공액리놀레산(CLA) 권장 섭취량
  10. 공액리놀레산 부작용

 

공액리놀레산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건강기능 식품 원료이기도 합니다. CLA는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활성화해 에너지 생성과 지방 세포 대사를 조절함으로써 지방 세포를 줄임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공액리놀레산 효능

 

  • 다이어트 효과

공액리놀레산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체지방 제거와 다이어트 효과입니다. 체내에 존재하는 리포단백질 라이페이스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 지방 세포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며,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 활성과 기초대사량, 체지방 분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공액리놀레산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있는 여성

 

공액리놀레산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성분으로, 건강한 식단과 적절한 운동을 병행함으로써 체지방 제거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지방조직에서 분비되는 아디포카인과 사이토카인을 조절하고 베탄 산화 반응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심혈관 건강

CLA는 체내에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하고 동맥에 플라크가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 하버드 공중보건 대학 영양학과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CLA는 혈압을 낮추고 심근경색과 뇌졸중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면역력 강화

공액리놀레산은 불포화지방산의 한 종류로, 주로 유제품, 쇠고기 등의 동물성 식품에 풍부해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특별한 구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나 질병 등으로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 노화방지

공액리놀레산은 오래된 지방 세포가 스스로 파괴되도록 유도해 지방 세포 수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체중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항산화, 항염 항균 작용을 통한, 심혈관 건강과 항암 등의 효과에 대한 논문이 발표되고 있으나,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공액리놀레산 노화방지 효과, 젊게 사는 노부부

 

  • 항암에 도움

공액리놀레산은 세포 기능과 성장을 조절하는 것 외에도 비타민 A와 D를 흡수하는 능력을 향상해 암 발병으로부터 신체를 방어하는 데 도움 될 수 있습니다. 미국 암 연구 협회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CLA 수치가 낮을수록 유선암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공액리놀레산 음식과 보충제

공액리놀레산은 주로 쇠고기나 양고기 등 반추동물의 고기나, 우유, 치즈, 버터 등의 유제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가금류와 계란 등의 난류에도 소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판매되고 있는 CLA 보충제는 대부분 홍화씨에서 추출한 리놀레산을 원료로 제조되고 있습니다.

 

공액리놀레산 음식과 보충제

 

공액리놀레산(CLA) 권장 섭취량

공액리놀레산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에 3,000m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다이어트 보조제로 사용할 경우, 식약처에서 권고하고 있는 섭취량은 1,400~4,200mg입니다. 임신 중이면 전문의와 상의해 결정하는 것이 좋고, 10세 미만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는, 1,000mg 이내로 권장됩니다.

 

  • 공액리놀레산 부작용

공액리놀레산은 음식으로 섭취하면 안전하지만, 보충제 등의 고함량은 인슐린 저항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당뇨병이나 대사증후군 환자가 과도하게 섭취하면 간에 지방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가 감소했다는 연구 보고도 있어 전문가와 상담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