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진쑥 효능과 활성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인진쑥은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일반 쑥과는 달리 사시사철 자라는 특성이 있어 사철쑥이라고도 합니다. 개똥쑥과도 닮은 인진쑥은 간 기능을 촉진하고 심혈관계와 당뇨병, 눈과 피부, 여성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민간요법과 한약재 등으로 사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진쑥 효능과 활성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진쑥 효능과 활성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인진쑥 특성 및 효능

 

인진쑥과 사철쑥은 인진호라 하는데, 원래 인진호는 중국의 사철쑥을 말하지만, 한국에는 사철쑥이 없어서 인진쑥을 사용합니다. 인진쑥은, 지방간을 방지하고 만성 간염과 위장병, 변비, 황달, 신경통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알코올 분해와 지방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간 기능을 촉진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인진쑥 특성 및 효능
  2. 인진쑥 약효 성분
  3. 인진쑥 효능 6가지
  4. 심혈관 건강
  5. 간 기능 개선
  6. 여성 건강
  7. 피부 미용 효과
  8. 구강 건강
  9. 눈과 시력 보호
  10. 인진쑥 먹는 법과 부작용
  11. 인진쑥 부작용

 

인진쑥은 쑥이라는 이름이 들어가긴 하지만 일반적인 쑥과 다른 약초로 몸통은 죽지 않고 살아 있는 다년생 풀입니다. 전초를 말려서 사용하는 인진쑥은, 항산화, 항염 효과를 비롯한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간을 보호, 지방간과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해열 등에 도움이 됩니다.

 

인진쑥 활성 성분

인진쑥에는 카로티노이드와 클로로겐산, 플라보노이드, 정유 성분, 치네올, 클로로필과 같은 엽록소,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단백질과 비타민 B, E, 칼륨과 칼슘, 철분, 인, 아연, 당질과 회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인진쑥 효능 6가지

 

  • 심혈관 건강

인진쑥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클로로필, 칼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를 정화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 고혈압을 방지해, 심근경색, 뇌졸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혈압 체크 하는 젊은 고혈압 여성 환자

 

  • 간 기능 개선

간 질환에 자주 사용되는 인진쑥은 카피라린과 스코파론 등이 풍부해,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간 해독과 독성물질을 배출과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간 열을 낮추고 피로를 풀어주어, 간 염증과 지방간, 간 경화 등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여성 건강

인진쑥은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약초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생리불순, 생리통, 갱년기 장애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임신과 출산에도 좋은 약초로, 태반 분리를 도와주고, 산후에는 자궁 수축을 촉진하고, 산후 불순 혈 제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피부 미용 효과

인진쑥에는 비타민 A, C, E 등의 비타민과 철분,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미세 순환을 개선하고 피부 영양 공급과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여, 피부 염증과 여드름, 피부알레르기 등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 구강 건강

인진쑥은 치네올과 같은 폴리페놀이 풍부해,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여 입 냄새를 없애주고 입속 염증을 제거해 구건 건강에 도움을 주며, 구내염, 치통, 잇몸병 등의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눈과 시력 보호

인진쑥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C, E,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시력 저하를 방지하고 백내장과 노인성 황반변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인진쑥 차와 환 보충제

 

인진쑥 먹는 법과 부작용

인진쑥은 어린순은 식용하기도 하지만, 잎이 가늘고 줄기가 거칠고 쓰기 때문에 대개 차나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인진쑥은 말리고 곱게 갈아서, 꿀이나 물로 개어 환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인진쑥 차는 매우 쓰기 때문에 꿀이나 설탕을 넣어 하루 2~3잔 마시고, 환은 식후에 하루에 2~3번 섭취하면 되는데 약국이나 인터넷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인진쑥 부작용

인진쑥은 한 번에 15g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과다 섭취 시에는 설사, 복부팽만, 두통 등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간과 심장, 눈에도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만성적인 소화불량이나 간염, 위염 등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