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 자보티카바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자보티카바는 브라질이 원산지인 아열대 상록 관목으로, 꽃과 열매가 가지에 달리는 일반적인 나무와 달리, 나무와 줄기에서 직접 피고 포도와 비슷한 열매가 달려, 브라질 포도라고도 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과 엘라그산, 타닌 등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는, 슈퍼푸드 자보티카바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을 알아봅니다.

 

슈퍼푸드 자보티카바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자보티카바 영양 성분과 효능

 

자보티카바에는 다양한 폴리페놀과 비타민 B, C, 철분,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엘라그산, 타닌 등 다양한 페놀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항염증, 항균, 작용을 통한, 인후 염증, 천식, 심혈관, 당뇨병과 같은 질병에 널리 사용해 왔습니다.

 

목차
  1. 자보티카바 영양 성분과 효능
  2. 자보티카바 성분
  3. 자보티카바 효능 6가지
  4. 자보티카바 먹는 법
  5. 자보티카바 부작용

 

자보티카바는 오랫동안 브라질에서 민간약으로 사용됐습니다. 특히 햇볕에 말린 껍질을 떫은맛으로 달여서 설사는 물론 혈전증, 천식, 편도선의 만성 염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고 나무껍질과 잎에는 떫은맛을 내는 타닌이 풍부해 설사 치료에 사용됐습니다.

 

  • 자보티카바 성분

자보티카바는 페놀성 화합물과 정유 성분이 풍부한 과일로, 안토시아닌, 시아니딘, 글루코사이드, 델피니딘, 엘라기타닌, 엘라그산, 푸니 칼라긴, 푸니 칼린,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 C, E와 라이신, 트립토판과 같은 아미노산 칼슘과 칼륨 철분, 인, 망간, 아연, 마그네슘 아연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자보티카바 효능 6가지

 

  • 항산화 효과

자보티카바에는 안토시아닌과 페놀산, 타닌과 같은 다양한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조절하고 혈류를 개선해 노화 방지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케르세틴과 엘라그산과 같은 페놀 화합물은 다이어트와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당 관리하는 당뇨병 전증 환자

 

  • 혈당 조절

자보티카바에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와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안토시아닌과 아연 등이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며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

자보티카바에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 섬유소가 풍부해 장 환경을 개선하고 단쇄 지방산 생성과 장점막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나쁜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고, 염증을 줄이며 면역계를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면역력 향상

자보티카바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 해독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풍부한 비타민 C는 백혈구 생성과 면역 세포 보호, 조직 복구에 도움이 됩니다.

 

  • 다이어트 효과

자보티카바는 식이섬유를 비롯한 안토시아닌과 엘라그산, 타닌 등이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분이 낮아서 혈당 안정시키고,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된 질환의 위험을 줄이며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피부 건강

항산화제가 풍부한 자보티카바는 피부의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부를 진정시키고,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 탄력과 보습,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어 안색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잘익은 자보티카바 열매

 

자보티카바 먹는 법

자보티카바는 생으로 먹는 것이 맛도 좋고 영양 손실이 적지만, 다른 과일과 달리 수확 후 쉽게 상하고 수분 손실 등으로 인해 유통기한이 짧습니다. 수확 후 3~4일이 지나면 발효가 시작되기 때문에 현지가 아니면 생과일로 먹기가 어려워 가루나 잼, 주스, 퓌레, 리큐어, 증류액, 와인 등으로 가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보티카바 부작용

자보티카바는 하루 15~30g 정도로 권장되며, 과다 섭취 시 복통, 가스, 설사,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드물게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압과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압약이나 당뇨약을 복용 중이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