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나무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옻나무는 중국이 원산지인 무환자나무목 낙엽 교목으로 특히 새순은 대표적인 산나물 중 하나로 알려졌으며 나무 진액과 줄기는 닭백숙에 넣어 먹는 옻닭이 유명합니다. 또한, 위장병, 신장 결석, 간 질환, 골수염, 관절염, 생리불순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옻나무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옻나무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옻나무 효능 및 활성 성분

 

옻나무에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피토케미컬, 비타민 C, 우루시올(urushiol) 등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만성 염증성 질환과 항균작용도 뛰어납니다. 또한, 방수 방부 효과가 있어 각종 유해균을 막아주며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옻나무 효능 및 활성 성분
  2. 옻나무 활성 성분
  3. 옻나무 효능 5가지
  4. 옻나무 먹는 법과 활용
  5. 옻나무 부작용

 

옻나무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풍부해 세포를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며,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방과 민간요법에서 널리 사용 돼온 옻나무는 현대에 와서도 과학적 연구를 통해 그 효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옻나무 활성 성분

옻나무에는 우루시올과 푸스틴, 갈산, 뷰테인 같은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과 케르세틴, 헤스페리딘, 탄제리틴, 카테킨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C,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옻나무 효능 5가지

 

  • 항산화 항염 효과

옻나무에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비타민 C 등이 풍부해 세포를 보호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갈산과 케르세틴도 풍부해 염증을 줄여 만성 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감염증으로 입원한 여성

 

 

  • 면역력 강화

옻나무에 풍부한 우루시올은 살균 효과가 있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각종 해로운 균을 막아주고, 염증을 없애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제인 카테킨이 많이 들어있어 감기와 같은 감염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항암 효과

옻나무에 많이 함유돼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과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우루시올과 피세틴 등은 간암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사멸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소화기 건강

옻나무는 위와 장 속 유해균을 없애주는 살균작용이 있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제거와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가 약한 사람이 옻닭을 먹으면 위가 좋아지며 장운동과 면역기능을 자극해 소화력과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여성 건강

옻나무는 한의학적으로 맵고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여성의 오장과 아랫배를 따듯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돕고 각종 여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생리통과 생리불순, 냉증 개선 등 여성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옷나무 순 및 무침 요리

 

옻나무 먹는 법과 활용

옻나무는 약용과 식용으로도 사용되는데, 약재로 쓰일 때는 수액과 나무껍질, 뿌리껍질 등을 이용하고 식용으로는 옻나무 순을 두릅과 비슷하게 나물로 무치거나 장아찌, 부침, 튀김 재료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옻나무 줄기는 옻닭 재료로 인기가 있습니다.

 

옻은 수시로 채취해 햇볕에 말려서 쓰는데 오래 저장해도 변하지 않으며 산이나 알칼리, 열에도 쉽게 변하지 않는 특성이 있는 천연 칠이나 접착제로 등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광택과 방수 효과가 있어 나무를 보호하기 때문에 악기나 탁자, 보석 등의 광택제로도 사용됩니다.

 

옻닭먹고 가려운 여성

 

옻나무 부작용

옻나무에는 우루시올이 풍부해 사람에 따라 나무에 스치기만 해도 심한 알레르기를 일으켜 가려움증과 발진을 유발하고 습진을 악화시키므로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절대 만지거나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옻이 올랐을 백반을 녹인 물 등을 발라 응급처치 후에 해독제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