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초 효능 및 활성 성분, 금전초 차 먹는 법과 주의점

금전초는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초인 긴병꽃풀로, 지상부를 말린 것을 민간 약초와 한약재로도 사용하는 데 습기와 열을 다스리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소염 작용과 체질 개선에 효과가 있어 습진, 종기 같은 피부질환과 담석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금전초 효능 및 활성 성분, 금전초 차 먹는 법과 주의점

 

금전초 효능 및 활성 성분

 

금전초는 베타카로틴과 호르티실 린, 리놀레산 등의 활성 성분이 풍부해 혈류를 개선하고, 혈전을 방지하며,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 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리테르펜과 페놀산은 세포 손상과 노화를 방지하고 소화기와 면역력 향상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금전초 효능 및 활성 성분
  2. 금전초 활성 성분
  3. 금전초 효능 6가지
  4. 항산화 작용
  5. 소염 진통 효과
  6. 결석 제거
  7. 혈당 관리
  8. 다이어트 효과
  9. 호흡기 건강
  10. 금전초 차 먹는 법과 주의점
  11. 금전초 주의점

 

  • 금전초 활성 성분

금전초에는 베타카로틴과 알파피넨, 스타키오스, 멘톨, 메탄올 등의 생리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 C, E, 칼슘과 칼륨, 철분, 인, 마그네슘, 망간, 아연, 글루탐산, 호르티실 린, 리놀레산,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금전초 효능 6가지

 

  • 항산화 작용

금전초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과 플라보노이드 등 다양한 항산화제는 산화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리놀레산과 호르티실 린 등은 세포의 돌연변이를 방지하고 암세포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소염 진통 효과

금전초는 만성 염증을 제거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습진이나 종기와 같은 피부질환에 민간 약초로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관절염과 염증성 장 질환 등의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이는 천연 진통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로 결석증으로 통증이 심한 젊은 여성

 

  • 결석 제거

금전초는 이뇨작용을 촉진해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담석 및 결석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금전초는 신장결석의 주성분인 수산화칼슘 인회석을 용해하는 기능이 있어 신장과 방광, 요로 결석 담석 제거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혈당 관리

금전초는 폴리페놀과 메탄올, 섬유질 등이 풍부해 혈당 대사를 개선해 인슐린 감수성과 혈당을 낮추고 당뇨병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메탄올 성분은 혈당 대사를 개선하고 혈당 강하 작용과 당뇨병 관리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

금전초는 중성지방을 억제하고 유리 지방산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체지방을 제거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통해 부기를 제거하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디톡스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호흡기 건강

금전초는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며 염증을 삭이는 효능이 있어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삭이며 감기, 기관지 천식, 폐렴, 만성 기관지염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른 금전초와 금전초 차

 

금전초 차 먹는 법과 주의점

금전초를 약으로 사용할 때는 여름에서 가을에 채취해 그늘에 말려서 사용하는 데 티백 형태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우려 두고 마실 때는 물 2L에 말린 금전초 30~50g을 넣고 약한 불에 물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다려서 냉장 보관하며 하루 3번 1컵씩 마시거나 피부질환 등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 금전초 주의점

금전초는 체질에 따라 설사나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어, 몸이 차거나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베르베린과 아르테미시닌 등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복용 시 혈압을 급격히 떨어뜨리거나, 심장 박동 수를 증가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