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의 효능중 검은콩 서리태의 성분과 효능

콩의 효능중 검은콩 서리태의 성분과 효능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로 불릴 만큼 단백질이 풍부하과 이소플라본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하여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작용을 하여 유방암이나 폐암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 성분은 남성의 전립선 질환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콩에 함유하고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과다 활성 안드로겐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콩에 다량 함유하고 있는 단백질의 양은, 농작물 중에서도 가장 많으며, 구성하고 있는 아미노산의 종류도 육류의 단백질에 비해서도 손색이 없습니다. 그러나 콩에는, 비타민 B군이 특히 많고 A와 D도 들어 있으나 비타민 C는 거의 함유하고 있지 않으며, 콩을 발아시켜 콩나물로 재배할 때는 싹이 돋는 사이에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으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콩 효능, 서리태효능, 콩의 효능 서리태의 성분과 효능


콩을 발아시켜 재배하는 콩나물은, 비타민 C를 용이하게 공급할 수 있으며, 우리 식탁에도 빼놓을수 없은 중요한 식재료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콩나물은, ‘온몸이 무겁고 저리거나 근육과 뼈가 아플 때 치료되고 제반 염증소견을 억제하고 수분대사를 촉진하며 위의 울열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콩나물의 성분 분석에서도, 단백질과 탄수화물, 식물성스테롤, 올리고당, 섬유소, 아스파트산 등 많은 영양소와 콩에 없는 비타민C까지 함유하고 있어 영양적으로도 좋습니다.

 

 

콩에는 다량의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지나 직접 섭취로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식품입니다. 콩은 특유의 비릿한 냄새로 날로 먹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익히거나 가공해서 먹어야 소화흡수가 잘 되며 된장보다도 두부나 청국장으로 섭취하는 경우에 소화흡수 율이 좋습니다. 콩은 심혈관 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는 식품입니다.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와 중성지방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고밀도지방단백질인 콜레스테롤 HDL 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이것은 콩에 함유하고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기 때문인 것입니다.

 

콩 효능, 서리태효능, 콩의 효능 서리태의 성분과 효능


검은콩 서리태의 성분과 효능

콩을 가공하여 만드는 두부는 콩에 함유하고 있는 거의 모든 영양 성분을 담고 있으며 소화가 잘되는 식품으로 소화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이 콩을 대신 하여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콩은 식초와 함께 먹으면 좋아서, 소화는 물론이며 흡수율도 높일수 있습니다. 다양한 콩 중에서도 검은 콩이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표적인 검은콩 서리태는 단백질의 함량이 높을뿐 아니라,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른 콩에 비해 항산화 효능까지 뛰어난 것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