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propolis)는 꿀벌들의 방어물질

프로폴리스(propolis)는, 꿀벌이 자신들의 생존과 번식을 위해서 꿀벌을 채취하며, 여러 식물에서 뽑아낸 수지와 꽃가루 같은 물질에 밀랍과 침,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방어 물질입니다. 사라지고 나면 지구가 멸망하고 말것이라는 꿀벌은, 꿀을 채취하며 꽃가루를 옮겨, 각종 곡류와 과일, 채소에 열매가 맺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꿀벌은 생태계와 인류에게 무척 소중하고 고마운 존재입니다. 이러한 꿀벌들이 성장하고 지내는 거처인 벌집은, 꿀을 채취할 수 있을 정도만한 크기의 벌집 하나에는 2~5만 마리나 되는 수많은 벌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는 공간입니다. 수만 마리의 벌들이 한 벌집에서 생활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벌집은 그 내부 환경이 동물 세계에서 가장 깨끗하게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이, ‘프로폴리스(propolis)’가 외부 오염으로부터 방역과 살균 작용을 하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ropolis, propolis 효능,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효과,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성분, 프로폴리스효능


이처럼 꿀벌이 깨끗한 환경에서 살수 있도록하는 프로폴리스(propolis)의 주요 성분은, 플라보노이드로, propolis에는 100종류가 넘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습니다. propolis의 주요 효능으로는, 항염작용과 항산화작용, 면역증강 효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propolis는 사람의 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그란딘을 만들어내는 효소를 절반까지도 줄여주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활성산소를 없애는 데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여 항산화작용 에도 좋습니다.

 


프로폴리스(propolis)의 이처럼 다양하고 좋은 효능과 효과가 알려지면서, propolis) 용액이나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섭취하거나, 샴푸나 치약등에 섞여 있는 제품들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제품이, propolis 천연 그대로가 아니며, 이는 프로폴리스를 수지와 밀랍으로부터 용해시킬 때 용매가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사용되고 있는 프로폴리스 용매로, 보통은 알코올을 사용하거나 프로필렌글리콜지방산에스테르 등 화학유화제를 쓴고 있습니다.

 

propolis, propolis 효능,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효과,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성분, 프로폴리스효능


건강을 생각해서 섭취하고 있는 프로폴리스(propolis)가 용매제로 사용하고있는 화학유화제 때문에 도리어 건강을 해칠수도 있다는 주장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합성유화제를 사용하지 않는 100% 친환경 수용성 프로폴리스만 사용하고 있다는 업체가 국내 업체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제품은 친환경 프로폴리스 제조기술로 벌꿀의 과당으로 프로폴리스 분자를 포집하고, 수용화 과정에서 원하는 L-아르기닌 성분을, 천연 물질 상태로 촉매하는 방식을 취한다는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