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리태'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

'서리태'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노폐물을 배출하고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서리태 뿐만 아니라 콩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항암효과와 면역력을 높이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콩 중에서도 흑태 서리태를 비롯한 검은콩에 더욱 주목하고 있습니다.

 

'서리태'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


서리태와 같은 검은 콩에는,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섬유질이 더욱 풍부하며 항산화 효능이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까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검은콩은 해독 효능이 좋아서 독극물을 흡수하여 중독증상을 일으켰을 경우에도 검은콩이나 콩깍지를 달여 먹게 되, 해독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검은콩 서리태에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 플라보노이드 색소인,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효능과 항암효능, 혈액순환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콩 중에서도 서리태 에는, 일반 흰콩과 비교해도 안토시아닌 성분을 4배가량 많이 함유하고 있어,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서리태'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


검은콩의 껍질 부분에 안토시안 색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껍질이 검고 짙은 색상을 띠고 있을수록 항산화 효과가 좋기 때문에 이런 질 좋은 검은 콩을 장기 복용하면 노화를 예방하고 탈모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리태 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콩 단백질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서리태를 이용한 요리는 여성에게도 인기가 아주 좋습니다. 서리태에 많은 이소플라본 성분이, 월경증후군과 심장병,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서리태'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


서울대학교 약학부 이미옥 교수팀은, ‘서리태 주요 성분의 피부 효능 연구주제로 한 서리태의 주요 성분과 효능에 대해 보고한바 있습니다. 서리태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을 서리태 껍질에서 추출하여, 이 안토시아닌 성분이, ‘피부장벽을 강화하고 피부 자체 방어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다는 것을 밝혀낸 것 입니다.



동의보감에는, ‘검은콩에는 해열효능이 있어서, 화상을 입거나 어린아이가 피부염에 걸렸을 때, 검은콩을 진하게 끓여 그 물을 환부에 바르면 쉽게 치유되면서 흉터가 생기지 않는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민간요법으로, 된장이나 검은콩 밥을 개어 피부에 난 종기에 붙이면 항균작용에 의해 염증이 사라지면서 스스로 치유되게 하는데 활용해 오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