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케첩 효능’과 토마토의 효능은 다를까?

토마토케첩 효능과 토마토의 효능은 다를까?

토마토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 등, 많은 곳에 효능이 있으며, 열에도 상당히 강한 식품이기 때문에 온갖 요리에 쓰이는 등, 다방면으로 쓰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다른 재료와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각종 요리를 돋보이게 하고 맛을 좋게 합니다.

 

토마토케첩 효능,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


토마토는 전 세계적으로 5000여종에 이를 정도로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토마토 종류 중에서 국내에서 생산되는 토마토는 20여종 정도이니 토마토를 검색해보면 아시겠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토마토와 다른 모양을 가진 토마토도 많습니다.



토마토를 크게 두 종류로 분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우리가 쉽게 접하고 있는 생식용 토마토와 토마토케첩과 같은 토마토가공 식품을 만드는 가공용 토마토로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토마토 케첩이과 주스, 소스 등을 만드는 가공용 토마토는, 크기나 모양이 고르지 않더라도 숙성되고 색이 선명한 붉고 진한 색을 띠는 토마토로 쓰게 됩니다.

 

토마토케첩 효능,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


그러나 생식용 토마토는, 가공용보다는 과육이 부드럽고 즙이 많은 것을 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껍질이 얇고 식감이 좋으며, 모양도 고르고 예쁜 토마토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일반 적인 토마토와 방울토마토, 가장 친숙한 생식용 토마토는 흔히 알고 있는 붉은 토마토와 대저토마토, 방울토마토가 대표적인 생식용 토마토입니다.

 


방울토마토는 처음에, 미니토마토, 체리토마토, 베이비 토마토와 같은 이름으로 불리다가 지금의 방울토마토로 계속하여 불리고 있습니다. 방울토마토는, 한 알의 무게가 보통 20전후인데 반해서, 일반 토마토(150)에 비해서 7분의 1 정도 되기 때문에, 한 입에 쏙 들어가 먹기 편하며, 항산화 효능을 가진 라이코펜 성분과 당도도 일반 토마토에 비해 월등합니다.


토마토케첩 효능,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


 토마토케첩 효능,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케첩을 만드는 토마토는, 미국 타임스가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 중의 하나일 만큼 건강 기능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에는, 각종 유기산과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당질, 회분, 칼슘, 칼륨, , ,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식이섬유 등 많은 영양소가 고르게 들어 있습니다. 이런 토마토로만든 토마토케첩은 약으로 이용될 만큼 많은 영양성분이 응축되어 있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