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관리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혈당관리에 좋은 음식과 당뇨에 나쁜 음식

혈당관리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은 저혈당 식품인, 채소, , 두부, 버섯, 잡곡, 현미밥, 고구마, 근래 들어 당뇨 혈당관리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진, 여주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은 일종의 대사 장애이기 때문에 음식이 혈당관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당뇨병 위험을 낮추거나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증상을 악화시키고 합병증을 유발하는 음식도 있습니다.


혈당관리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혈당관리에 나쁜 음식

혈당관리에 좋지 않은 음식인 흰 밀가루, 흰쌀 등 정제된 곡물은, 껍질을 벗겨내는 정제되는 과정에서 섬유질과 몸에 좋은 많은 영양소 까지도 대부분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정제된 곡물은 나쁜 탄수화물을 공급하게 되고 영양가는 없고 열량은 높으면서도 흡수율이 빨라서 혈당관리에 나쁜 영향을 주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게 됩니다.

 


혈당관리에 좋은 음식은 염분과 당분이 적게 들어있는 저지방 식품이 좋습니다. 그러나 핫도그나 베이컨과 같은 지방이 많이 함유된 가공식품은 지방과 염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혈당관리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장마비와 뇌졸중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혈당관리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음식

미국의 건강과 영양관련 전문가들에 따르면 당분이 많은, 캔디나 쿠키와 같은 당분함량이 많은 식품들은 영양가가 부족한 대표적인 식품이라고 지적하며, ‘이 같은 식품들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고 지방을 축척하기 때문에 당뇨병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조림 과일이나 잼, 젤리와 같은 저장 식품에는 많은 양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말린 과일도 당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역시 혈당관리에 좋지 않은 음식 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감자 칩과 프렌치프라이, 튀긴 고기 등에도 포화지방이 너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소화를 느리게 하여, 시간이 지난 후에는 포도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게 됩니다.

 

혈당관리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즐겨 마시는 탄산음료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혈당관리를 힘들게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당분이 많은 음료를 하루에 1~2캔씩 꾸준히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제2형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26%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는 영양가는 없으면서도 열량이 높은 대표적 식품으로 체중관리는 물론이며 포도당 수치를 올리는 주법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