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섬유 효능 및 식이섬유 구분

식이섬유 효능 및 식이섬유 구분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진 식이섬유는, 인간의 소화효소로는 분해되지 않는 식물의 구성성분으로 별 영양은 없지만, 사람에게는 매우 이로운 성분이기도 합니다. 식이섬유는, 비만과 변비,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당뇨병 치료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식이섬유가 좋은 효과를 내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식이섬유도 한 종류가 아니며 종류에 따라서 효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 효능 및 식이섬유 구분

 

가용성식이섬유 및 불용성식이섬유

식이섬유를 분류하는 기준을 용해성으로 봤을 때는, 가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용성 식이섬유 중 하나인 펙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는 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체중을 감소하거나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는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용성 식이섬유소인 셀룰로오스 성분은, 변비예방에는 효과적인 성분이지만 콜레스테롤을 낮추지는 못하는 것처럼, 식이섬유도 생리작용에 있어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불용성식이섬유 많은 식품

이처럼 식이섬유라 할지라도 용해성에 따라서 효능이 다르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변비에 무조건 좋다고 하기보다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변비에 효과적인 성분이라고 말하는 것이 맞는다는 것입니다. 변비에 좋은 불용성 식이섬유는, 현미와 통밀과 같은 도정이 덜된 식품과 콩에 많이 함유되어있으며, 야채의 줄기나 과일의 껍질부분에도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 효능 및 식이섬유 구분

 

긴장성 변비에 해로운 식이섬유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 흔하게 생길 수 있는 변비에는 과일과 채소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좋습니다. 그러나 긴장성 변비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사로 알려져 있으며, 커피나 흡연 등도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긴장성 변비에서는 불용성 식이섬유를 많이 먹는 것은 변비를 더욱 악화 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입니다.

 

변비 예방 및 식이섬유

따라서 변비에 좋다는 식이섬유도 변비가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서 알맞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변비는 무엇보다도 예방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굶는 다이어트나 습관적인 결식 등 지나친 소식과 폭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 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량을 늘리고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식이섬유 효능 및 식이섬유 구분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침을 거르지 않는 것이 좋으며, 따뜻한 음식이나 음료를 마시고 일정한 시간에 화장실에 가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을 거르지 않아야 하는 것은, 밤새 운동을 하지 않던 장을 아침식사가 깨워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지만, 그렇다고 냉수나 찬 우유를 마시는 것은 장이 약한 경우에는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