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효능 및 부작용 확인!

메밀효능 및 부작용 확인!

메밀은 건강기능 식품일 뿐만 아니라 예로부터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으며 동의보감에서도 메밀은 비와 위장의 습기를 몰아내고 열기를 없애주며, 소화가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메밀에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메밀에 함유되어있는 시스틴 성분은, 피부조직을 부드럽고 탄력 있게 만들어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젊은 여성들에게 더욱 좋습니다.

 

메밀효능 및 부작용 확인!


메밀효능, 뇌혈관 질환 예방

메밀에는 코린 이라는 비타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 해독 능력이 좋습니다.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특히 이뇨작용을 좋게 하여 체내의 노폐물 배출과 부종 제거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의 주요 성분으로 알려진 루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조절하여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간에 좋은 메밀효능

또한 메밀에는 혈당수치를 안정시켜주고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 환자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간 해독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간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잦은 음주와 흡연으로 지치고 피곤한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메밀효능 및 부작용 확인!


메밀효능 및 성분

메밀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은, 메밀 100g11.5g으로, 같은 무게의 두부 보다도 많은 함량입니다. 또한, 각종 아미노산을 고르게 함유하고 있으며, 곡물에서 부족하기 쉬운 아르기닌과 라이신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메밀에 함유되어 있는 라이신과 아르기닌은, 밀의 약 2, 트레오닌과 트립토판은 약 1.5배 이상 함유하고 있습니다. 메밀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메밀효능 성인병 예방

이처럼 각종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메밀은, 채소를 거의 먹지 않고 고지방 육류를 주식으로 생활하는 몽고의 일부 소수민족의 건강유지 비결이, 메밀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비결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메밀가루에는 전분분해효소 등 각종 소화효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가루 상태로 장기간 메밀을 저장할 경우 에는 이들 효소의 작용으로 고유 특성이 사라지게 되어 단기간에 사용해야 합니다.

 

메밀효능 및 부작용 확인!


메밀효능 및 부작용

하지만 메밀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능이 약하고 찬 음식을 먹게 되면 자주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게 되는 사람은 많은 양의 메밀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체질이 차가운 임산부의 경우에는, 메밀이 몸을 더 차게 하기 때문에 자신의 체질을 확인한 후에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밀에는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어 무김치나 무즙을 메밀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